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도시간 교통업무 조율' 광역교통委 내년 3월 출범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2018-11-29 16:55 송고 | 2018-11-29 16:56 최종수정
광역버스를 이용하려는 시민들의 모습.(뉴스1 자료사진)© News1 황기선 기자
광역버스를 이용하려는 시민들의 모습.(뉴스1 자료사진)© News1 황기선 기자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조정 등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할 '광역교통위원회'가 내년 3월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설립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광역교통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광역교통위원회는 국토부 소속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 업무를 조정하는 기구다. 차관급 위원장 1명과 상임위원 1명을 비롯해 중앙행정기관 고위공무원과 광역지자체 부단체장 등 30명 이내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광역버스 노선 조정과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및 환승센터 설치 등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다수의 지자체간 이견으로 조율이 어려운 현안을 해결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 내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사무기구인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를 둬 정책 추진력을 갖추게 된다. 운영규정 등 구체적인 사항은 3개월여 간의 준비기간을 두고 지자체와 관계기관 등의 협의를 거칠 예정이다.
김경욱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광역교통 정책 책임과 권한을 갖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출범되면, 강력한 정책 추진력을 바탕으로 대도시권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 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yagoojo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