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노총, 국회 앞 총파업대회…"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저지"

전국 109개 사업장 16만여명 각지서 총파업대회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최동현 기자 | 2018-11-21 15:27 송고 | 2018-11-21 15:53 최종수정
© News1 성동훈 기자
© News1 성동훈 기자

탄력근로제 확대 등을 둘러싸고 총파업을 결의한 민주노총이 조합원 1만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21일 오후 3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등 산하 지부 조합원 1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수도권 총파업대회를 진행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이 표류하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에 빨간불이 켜진 지금, 이 빈틈을 다시 재벌과 적폐관료들의 동맹이 메우려 하고 있다"면서 "특히 탄력근로제 기간확대로 노동시간 단축을 없던 일로 하려고 한다. 탄력근로제 기간확대를 밀어붙인다면, 우리는 다시 한 번 기계를 멈추고, 일손을 멈춰 탄력근로제 기간확대를 멈추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총파업 총력투쟁은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일에 몰두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기에 결단한 투쟁"이라면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조 할 권리 보장, 노동3권을 봉쇄하고 있는 노동법 전면개정이 지금 국회가 발 벗고 나서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최근 문재인 정부와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등 노동정책을 후퇴시키고,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등 노동공약을 폐기한 데다 최근에는 친 재벌 행보를 보이고 있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탄력근로제는 일이 몰릴 때 더 일하고, 없을 때는 덜 일하는 방식으로 일정 기간동안 주 평균 법정노동시간을 맞추는 제도다. 여·야·정은 최근 현행 최장 3개월인 탄력근로제의 단위 기간을 6개월 또는 1년으로 확대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노동자의 장시간 노동을 초래하고 임금 삭감을 초래한다며 강력 반발하며 이날 총파업까지 선언했다.

이날 서울을 비롯해 인천, 대전, 광주, 부산, 울산, 강원, 경남,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총 109개 사업장의 노동자 16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자들의 온전한 노동3권 쟁취 및 비정규직 철폐, 국민연금 개혁을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투쟁을 이어갈 것 △정부와 국회가 노동착취-규제완하 개악을 밀어부칠 경우 더 큰 규모의 총파업을 벌일 것 △12월1일 전국민중대회를 통해 사회대개혁 투쟁을 할 것 등을 결의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수도권지역 집회에 대비해 82개 중대 6560명의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