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청와대 국민청원 운동 시작

70주년 기념 19일부터 1달간 20만명 목표

(순천=뉴스1) 지정운 기자 | 2018-10-18 17:41 송고
여순사건 청와대 청원 선포식.(독자 제공)/뉴스1 © News1 지정운 기자
여순사건 청와대 청원 선포식.(독자 제공)/뉴스1 © News1 지정운 기자

'여순10·19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연대'는 18일 "여순사건 70주년이 되는 19일부터 한달 동안 '청와대 국민청원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남 동부지역 7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범국민연대는 이날 순천역 앞에서 국민청원 선포식을 갖고 "여순사건의 진상 규명과 명예회복의 출발은 '여순 10·19 특별법' 제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여순사건은 흔히들 '여순반란사건'이라고 말하지만, 이는 그렇게 부르기를 누군가로부터 강요받았고, '아니다'라고 말하면 '빨갱이'가 되기 때문에 '반란'이라고 말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순사건은 '제주 4·3사건을 진압하라는 출동 명령을 '동포 학살'로 받아들인 여수 주둔 14연대 군인들이 제주도 출동을 거부해 일어난 것"이라며 "이들은 국민의 군대로서 국민을 학살하라는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범국민연대는 "제주는 4·3사건 관련 특별법이 제정돼 대통령이 직접 제주도를 방문해 국가의 잘못된 폭력에 사과까지 했다"며 "하지만 국가는 70년이 지난 지금까지 여순사건에 대해 제대로 된 진상규명, 희생자 피해보상, 부당한 국가 폭력 등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더이상 후손들에게 왜곡된 역사를 물려줄 수는 없다"며 "국회가 외면하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청와대에 20만명의 청원운동을 전개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jwj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