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당 "민주노총, 편법 통해 통진당 인사 교통공사 채용"

친인척 채용비리 이어…"일자리 민노총 먹잇감 던져줘"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8-10-17 12:44 송고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0.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0.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을 두고 총공세에 들어간 가운데, 민주노총이 편법적 인사절차를 통해 옛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들을 조직적으로 입사시켰다는 의혹을 17일 추가 제기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구의역 사고로 비극적 죽음을 맞이한 김 군의 아픔을 치유하기는커녕 서울교통공사의 일자리를 민주노총의 먹잇감으로 던져줬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총장은 "교통공사가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사람을 뽑기 시작한 게 구의역 김 군의 비극적 사고가 난 2016년 5월 이후, 6월에 무기계약 제도를 도입한 뒤 약 1285명을 2017년 상반기까지 채용했다"며 "무기계약직은 거의 정규직에 준한다. 따라서 무기계약직을 뽑을 때는 정규직에 준하는 내용과 절차를 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교통공사는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서류접수만 하고 필기시험을 보지 않았다. 서류 접수하고 바로 면접 시험을 쳤으며 인성검사도 하지 않았다"면서 "시민의 발로서 시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교통공사 채용에서 인성검사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러한 정규직 채용 일련의 과정에서 우리는 두 사람을 주목했다"며 "정모씨와 임모씨는 (이런 절차로 입사한 후, (노조 산하) PSD지부를 만들었다"며 "교통공사 직원의 86%가 민주노총 소속이다. 그래서 PSD지부가 교통공사 민주노총 산하 지부로 들어오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이 두사람은 또 업무직협의체를 만들었다"며 "이후 지난 2017년 11월 이들이 주동해서 서울시청 앞에서 무단으로 텐트를 치고 농성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농성 돌입 당시 서울시청의 관계자와 청원경찰들이 미신고 시설물을 철거하려 하자 여기에 항의하며 서울시 관계자들과 청원경찰을 무차별 폭행하려 했다"며 당시 영상을 기자들에게 제시했다.

김 총장은 임모씨와 정모씨의 정체에 대해, 예전 통합진보당 인사들로서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통진당 소속 서울지역 구의원 후보로 출마한 경력들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예고함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울시 산하기관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천인공노할 불법 채용비리에 대해 전수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또 "감사원도 즉각 감사에 착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 총장은 전날 "교통공사는 올해 3월1일 무기계약 직원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그런데 이들 중 상당수가 현 직원들의 친인척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이것(친인척 채용)이 문제가 되자 서울시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니 민주노총이 공문을 보내 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조합원에게 지시해, 전체 중 11.2%만 조사했다"며 "11.2%만 조사에 응했는데도 전체의 8.4%인 108명이 친인척인 것으로 밝혀졌다. 만약 100% 다 조사했다면 1080명이 친인척이라고 추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통공사 관계자는 "지난 3월 전직원 대상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 관리'를 위한 사내가족 현황파악을 실시했고 이 중 11.2%가 가족임을 신고했으며, 이는 무기직 정규직 전환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조사에 응한 인원비율이 11.2%가 아니라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11.2%인 108명이 가족임을 신고했고, 이들의 입사 연도 또한 정규직 전환 발표 전 또는 이를 모르고 입사한 것이므로 한국당이 주장하는 '조직적·계획적 비리'는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김 총장은 17일 기자회견에서 "교통공사 관계자와 직접 전화통화를 했고 통화내용이 여기 다 있다"며 "(전체인원의) 11.2%밖에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말했다)"고 재반박했다.


sgk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