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시민 정계복귀하나?…'친盧 중추' 노무현재단 이사장 선임

이해찬 대표가 직접 추천해 만장일치로 선임 의결
盧 '호위무사' 별칭 가진 친노 적자 이미지…대권 도전할까 '눈길'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2018-10-04 15:38 송고 | 2018-10-04 15:46 최종수정
© News1
© News1

2013년 정계를 떠났던 유시민 작가가 노무현 재단 이사장으로 임명되면서 정계 복귀의 신호탄이 될지 이목이 끌린다.

작가로서 방송활동에 전념, 정치와 거리를 두었던 유 신임 이사장은 지난 1일 노무현 재단 5대 이사장에 선임됐다. 임시이사회는 이날 유 이사장의 선임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2009년 설립된 노무현 재단은 5만여명의 후원 회원을 가진 '친노의 중추'다. 초대 이사장에는 한명숙 전 총리가 맡았고,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이병완 전 대통령 비서실장, 이해찬 대표가 맡았다.

재단 이사장 출신 중 1명은 현직 대통령인데다 이사장 4명 중 2명이 국무총리를 지냈을 만큼 노무현 재단은 당 내 위상이 막강함은 물론이고 영향력 또한 상당하다.

이같은 중추적 역할을 하는 재단의 이사장 자리를 유 이사장이 맡아 이끌게 된 것에는 이해찬 대표의 직접적인 추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유 작가는 노무현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고,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호위무사'로 불리는 등 친노의 정통성과 적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유 작가가 이사장직을 맡으면서, 이해찬 대표가 유 작가의 정계 복귀를 위한 자연스러운 기회를 만들어 준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특히 여권에 노무현 정부에서 유 작가와 함께 몸담고 있던 인사들이 두루 포진되어 있어 유 이사장을 중심으로 세 결집에 나설 수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차기 대권구도와도 조심스레 연관 짓고 있다. 차기 대선주자로 유력하게 꼽혔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낙마로 인해 현재 여권에는 김경수 경남지사 정도만 남아 있어 '친노 집권 플랜'의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4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유 이사장의 선임에 대해 "묘하다"는 평을 내놨다.

황 평론가는 "안 전 지사가 추락했고, 김 지사는 드루킹과 (여전히) 말려 있지 않나. 이런 저런 (후보군을 봤을 때) 친노가 믿을 만한 마땅한 황태자가 없는 것"이라며 "그런 상태에서 대중적인 인지도가 상당히 높고 젊은 층에 인기 있는 유 이사장을 끌어 들이며 이해찬 대표의 '20년 집권론'의 포석을 두는 것 아닌가"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선 이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두 차례 대선에 도전했을 때 킹 메이커 역할을 해왔던 만큼, 이른바 '포스트 문재인'을 생각해 또 한 사람의 킹 후보자를 키우려는 것이 아니냐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이 대표가 2020년 총선 공천권을 쥐게 되기 때문에 유 이사장을 자연스럽게 정계로 복귀시킬 수 있는 카드 역시 들려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 대표와 유 이사장의 끈끈한 인연도 눈길을 끌고 있다. 유 이사장은 13대 국회에서 이 대표의 초선 시절 보좌관을 지낸 바 있다. 이 대표가 서울대 복학생 협의회 의장으로 활동할 당시, 유 이사장도 서울대 경제학과 3학년에 재학하면서 오랜 인연을 맺어왔다.

다만 이 대표 측은 정계 복귀설에 대해 선을 긋고 있다. 재단의 정관상 공직자는 이사장이 될 수 없기에 정계 복귀는 성급한 판단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중적 영향력이 큰 유 이사장의 선임과 노무현 재단이 가진 정치적 상징성과 영향력을 볼 때 유 이사장의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고개를 든다.

유 이사장의 정계 복귀 시 약점이 될 수 있는 점은 소속이 민주당이 아니라는 것인데, 이사장에 선임이 되며 자연스레 해결이 됐다는 평가다. 또한 정의당과 통합진보당 등에서 활동한 전력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나온다.

당의 한 관계자는 "2007년 열린우리당 탈당 사태 등을 되돌아 보면 친노들은 유 이사장의 선택이 불가피했다고 이해할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경호실장' 별명까지 있기에 친노의 정통성은 자연스레 입증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