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시, 남북 담당부서 확대로 교류사업 활성화해야"

장수경씨, 민선7기 출범 100일 정책토론회서 제언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8-10-04 11:07 송고
인천시의회 회의 모습(인천시의회제공) /뉴스1 DB © News1 정진욱 기자
인천시의회 회의 모습(인천시의회제공) /뉴스1 DB © News1 정진욱 기자


인천이 남북 평화시대의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담당부서를 확대하고, 남북교류사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 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4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인천평화복지연대 주최 ‘민선7기 출범 100일, 인천시 정책토론회’에서 “‘9·19 평양선언'과 군사합의는 서해평화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 기대가 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장 위원장에 따르면 경기도는 균형발전기획실에 통일기반조성담당관, DMZ정책담당관, 균형발전담당관을 두고 산하에 남북교류협력팀, 통일기반조성팀, 정착지원팀, DMZ정책팀, DMZ보전팀, DMZ관광팀, 접경지역개발팀 등에 총 35명의 인원이 남북 관련 업무에 배치돼 있다.

이에 비해 ‘평화시대 허브도시’ 기치를 내건 인천시 조직은 정책기획관 산하 남북교류팀 3명에 불과하다.

시는 오는 8일 조직개편을 통해 이를 확대할 예정이지만 이마저도 기대에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남북교류협력담당관 산하에 평화정책팀, 교류협력팀, 접경지역지원팀 등 3개 팀 10여명의 인원을 둔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중 1개 팀은 다른 업무를 맡을 가능성이 커 실질적으론 2개 팀, 6명만이 남북선언 후속조치에 따른 사업에 투입될 전망이다. 

서해평화수역 조성사업, 인천~개성~해주 공동자유경제구역 등을 추진하고 있는 시가 정작 이를 수행할 조직 구성에는 소홀하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장 위원장은 이와 함께 시의 남북교류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시는 2007년 평양체육단 축구장 현대화, 2008년 평양 치과병원 현대화, 2009년 남북유소년 축구대회, 2011년 말라리아 공동방역 등의 사업을 펼쳐왔다.

장 위원장은 “지자체이 남북교류협력사업은 상대적으로 정치군사적 문제에서 중앙정부보다는 영향을 덜 받는다”며 “다양한 물적·인적 교류를 추진할 수 있어 통일기반 조성에 안정적이며 유리해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inamj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