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방인허가 개방시스템 확달라졌다…750만 업소정보 '열람'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2018-09-05 12:00 송고
행정안전부는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을 개선해 6일부터 새롭게 운영한다.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 홈페이지 갈무리). © News1
행정안전부는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을 개선해 6일부터 새롭게 운영한다.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 홈페이지 갈무리). © News1

행정안전부는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http://www.localdata.go.kr)을 개선해 6일부터 새롭게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은 17개 시·도, 226개 시군구의 인허가 자료를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매일 수집하고, 축적된 다양한 정보를 일반국민은 물론 소상공인, 자영업자, 기업 등에게 제공한다.
인허가 데이터 개방시스템은 2015년 구축 이후 서비스 변경 없이 운영됐고, 별도의 회원가입을 해야 해 편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따라 인허가 데이터의 분류 및 제공체계를 개편하고 공공데이터 제공과 활용 관련해 기본목적에 충실하도록 개선했다.

기존 단순 나열식의 데이터 개방에서 7개 분야 36개 그룹 189업종으로 분류,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인허가 특성상 업종별 제공 형태가 상이한 기본제공 데이터(상호, 주소, 영업상태)와 선택 데이터(용도, 면적, 층수, 보험가입)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역별 업종분포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했고, 업종별 지역별 검색도 가능하게 구성해 자영업이나 소상공인 창업 때 상권분석과 시장성 검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들도 750만 업종·업소의 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고,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 제공을 토대로 웹·앱서비스 개발 업무에도 활용 가능할 전망이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지속적으로 지자체 인허가 데이터 품질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 관심분야의 인허가 업종정보를 확대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lexe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