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북미관계 진전 발언 속뜻은…비핵화·종전선언 급물살?

폼페이오, 북미관계 관련해 "머지 않아 큰 도약 만들어내길 희망"
9월 유엔총회·11월 美중간선거…靑, 9~11월내 매듭지으려 할듯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최은지 기자 | 2018-08-17 12:15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전에 이낙연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들과 함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모습을 방송을 통해 지켜보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6.12/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전에 이낙연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들과 함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모습을 방송을 통해 지켜보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8.6.12/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를 만나 세간에 알려진 것보다 북미관계가 긍정적임을 암시하는 등 '북미관계 진전'을 시사함에 따라 이를 전제로 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선언이 급물살을 타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북미는 싱가포르에서 열린 6·12정상회담 이후 후속협상에 돌입했으나 좀처럼 서로의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북한이 경제제재 완화 등을 위한 종전선언 요구를 하는 데에 미국은 먼저 핵리스트를 제출하라고 하면서다.
이런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 상황을 보고하면서 "너무 머지 않아 '큰 도약'(a Big Step)을 만들어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곧 방북(訪北)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이에 대해 "북미관계에 뭔가 변화가 있고 진전을 보이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좋은 결실을 맺길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향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에 관해 장밋빛 미래를 시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는 알려진 것보다 더 물밑접촉이 원활하게 돼가고 있고 한미간에도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또 "약간 지체된 듯하지만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벌써 4번째 (방북)하는 것들은 오히려 (북미관계에) 전례없는 속도감이니 크게 걱정하지 말라"(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고 발언했다고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들은 일반론적인 언급으로만 풀이될수도 있으나,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만나 '협치'를 당부하고 특히 '초당적 외교·안보 협력'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전혀 무의미하거나 근거없는 발언을 하진 않았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더군다나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제73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평화가 경제"라며 남북 경제협력(경협)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처럼 자신있게 남북경협을 언급한 것은 문 대통령이 자신의 '한반도 운전자론'에 입각해 남북관계 발전을 통한 북미관계 진전을 꾀하려는 이유도 있겠지만, 북미 분위기가 어둡다면 미국 주도의 대북 경제제재 속 관련 발언이 쉽지 않았을 것이란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이같이 낙관적인 분위기에서 이뤄지는 모습이지만 그럼에도 결과는 예상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구상의 부정적 변수가 될수도 있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에 9월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이 어렵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0월 방미(訪美)를 추진해야 한다는 말 등이 돌고있다.

특히 11월은 미국의 중간선거가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문제에 대한 관심을 덜 둘 가능성이 큰 만큼 청와대가 9~11월내 한반도 비핵화·종전선언을 마무리 지으려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