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운영불안' 팬퍼시픽항공 불시점검…"적절한 조치 있을 것"

"부실 해외LCC 대상 항공안전 대책도 마련"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신건웅 기자 | 2018-08-08 07:00 송고 | 2018-08-08 10:38 최종수정
팬퍼시픽 항공기© News1

정부가 '배짱영업' 논란을 가져온 필리핀 저가항공사(LCC) 팬퍼시픽항공(Pan Pacific Airlines)에 대해 불시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본격규제에 나선다. 또 부실한 해외LCC에 대한 종합대책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8일 업계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인천과 세부를 오가는 팬퍼시픽항공에 대해 불시안전점검을 시행했다. 팬퍼시픽항공의 운영불안이 고객불편은 물론 운항안전도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불시안전점검을 통해 팬퍼시픽항공의 운영불안이 국내운항이나 승객에게 피해를 주는 부분을 확인한 것으로 안다"며 "점검내용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팬퍼시픽항공에 대해 경영개선명령과 이행계획서 제출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답을 받지 못하고 있다. 

팬퍼시픽항공은 앞서 7월11일 자금부족을 빌미로 항공권을 판 하나투어 등 국내 여행사들에게 12일 0시부터 운항을 중단한다고 통보한 바 있다. 팬퍼시픽항공의 대표 노선인 보라카이 노선이 필리핀 정부의 보라카이섬 폐쇄 조치로 중단되면서 자금부족이 가중됐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팬퍼시픽항공은 운항중단을 막기 위해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에게 각각 10억원의 선급금을 달라고 요구했다.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이미 팬퍼시픽항공의 항공권을 산 승객들의 피해를 우려한 두 여행사는 결국 팬퍼시픽항공에게 11일 오후 자금지원을 결정할 수 밖에 없었다.
이 같은 팬퍼시픽항공의 배짱영업은 인천공항 이용에도 나타났다. 최근까지 자금난을 이유로 공항이용료를 최대 12억원까지 연체한 것. 현재 공항과 항공당국에 분할납부계획을 내놓으며 연체액을 8억원까지 줄인 상태지만 이번 '운항중단 통보' 사태로 나머지 이용료의 회수가 여전히 불안한 상태다.

자금사정 악화는 국내 승객에 대한 서비스로 전이되고 있다. 실제 지난달 6일 밤엔 필리핀 세부 막탄공항을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예정이던 팬퍼시픽항공 8Y600 항공편이 정비불량으로 출발이 지연됐다. 이 항공편은 꼬박 하루가 지난 7일 오후 11께 한국으로 출발했고, 승객들은 밤새 공항서 대기하다 새벽 5시께 항공사에서 마련한 호텔을 안내받을 수 있었다.

8Y600편이 하루 지나 인천공항에 도착하자 이 항공편을 이용해 7일 오전 6시15분 세부로 향하려던 탑승객들도 다음날인 8일 새벽 4시께 세부로 향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현재 해당승객 247명은 법무법인 예율을 통해 팬퍼시픽 항공에 대한 손배배상청구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한 상태다.

그동안 운항권 교환 등 국제규약과 외교적인 문제로 적극개입하지 못했던 해외 부실LCC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된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노선을 운항하는 해외LCC 중 자국의 설립법에 영향으로 자본금 규모나 정비기준이 미약한 곳이 많다"며 "이들 LCC 중 팬퍼시픽항공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곳을 선별해 운항안전과 승객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99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