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특검, 김경수 피의자 신분 전환…관사 압수수색은 무산(종합)

비밀메신저로 긴밀히 소통 정황…드루킹 USB에 담겨
'대선 정책자문' 정황 드루킹 막판조사…김경수 소환 임박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심언기 기자 | 2018-07-31 22:26 송고 | 2018-08-01 09:41 최종수정
댓글조작 의혹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모씨가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드루킹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7.3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댓글조작 의혹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모씨가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드루킹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7.3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김경수 경남지사를 '드루킹' 김모씨(49)의 공범으로 판단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김 지사를 최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은 최근 특검팀에 자신이 보관하고 있던 USB를 자진 제출했다. 이 USB 안에는 드루킹이 김 지사와 보안 메신저로 주고받은 대화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언론이 공개한 메신저 대화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1월5일 김 지사는 '재벌개혁 방안에 대한 자료가 러프하게라도 받아볼 수 있을까요? 다음주 10일에 (대선공약) 발표 예정이신데 가능하면 그 전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포함되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목차라도 무방합니다'라고 드루킹에 요청했다.

드루킹은 이에 대해 '논의과정이 필요한 보고서라서 20일께쯤 완성할 생각으로 미뤄두고 있어서 준비된게 없습니다만 목차만이라도 지금 작성해서 내일 들고가겠습니다. 미흡하면 주말에라도 작업해서 추가로 보내드리겠습니다'라고 답신했다.
김 지사가 문재인 당시 대선후보의 재벌개혁 관련 공약발표에 담길 메시지를 드루킹에 자문한 정황이 드러난 셈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닷새 뒤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포럼에서 재벌개혁 정책 공약을 담은 메시지를 내놨다.

다만 김 지사와 드루킹 간 대화내용 자체만으로는 범죄 혐의를 적용하기 쉽지는 않아 보인다. 오사카 총영사, 청와대 행정관 청탁도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김 지사 등은 대선 과정에서 접한 수 많은 지지단체의 하나라고 반박하고 있어서다.

특검팀은 전날 경남 창원의 관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법원이 영장을 기각, 압수수색 시도가 무산되면서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박상융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지사를 피의자로 입건했냐는 질문에 "그 부분은 제가 이 단계에서 말씀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김씨를 특검 사무실로 불러 조사했다. 김씨를 상대로 지금까지 6차례 조사를 진행한 특검팀은 조만간 김 지사 소환도 계획하고 있다.

특검팀은 전날 도모 변호사(61·필명 '아보카')와 '서유기' 박모(30)씨, '초뽀' 김모씨(43), '트렐로' 강모씨(47), 김 지사의 의원시절 보좌관 한모씨(49) 등을 줄소환하는 등 김 지사 소환조사를 앞둔 막바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최종적으로 김 지사와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 등에 대한 직접 조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르면 이번 주중 소환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yjr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