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국방부, '마린온' 사고 조사위에 감사원 참여 검토

유가족 요구 민간위원 등 포함해 인원 늘어날 듯
송영무 장관, KAI 및 외국 원청회사 직원 포함 방침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김세현 기자 | 2018-07-20 13:38 송고
지난 18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해군 6항공전단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1사단 마린온 헬기 전해가 사고 현장에 보존되고 있다. © News1 최창호 기자
지난 18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해군 6항공전단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1사단 마린온 헬기 전해가 사고 현장에 보존되고 있다. © News1 최창호 기자

국방부는 20일 5명의 순직자를 낸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 추락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위원장 조영수 전력기획실장·준장)에 감사원도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감사원 참여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자 "(마린온의 모태인 '수리온'을) 감사했던 분들도 가능하다면 (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항공안전 제일 전문기관인 공군 (항공)안전단을 주축으로 23명이 있다"고 현재 조사위원회 구성 현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현재 해병대는 사령부를 중심으로 해·공군,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4개 기관 20명으로 조사위원회를 꾸려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국방기술품질원 직원 3명은 원래 조사위에 포함됐다가 제외됐다. 유가족 측이 사고 관련 조사를 받을 수도 있다며 '부적절' 의견을 냈고 해병대도 이런 뜻을 존중했다.
최재형 감사원장도 이날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번 조사 때 감사원도 같이 결론을 낼 수 있게 해 달라"고 말하자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7월 수리온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 하며 전투용 뿐만 아니라 헬기로서 비행 안전성 등에서도 문제가 발견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31일에는 수리온 헬기 1대가 시험비행 도중 이 장치에서 이상 신호가 나타나 사고 예방 차원에서 비상착륙하기도 했다.

해병대는 유가족과 협의해 유가족이 추천하는 항공전문가와 민간항공기 사고조사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어서 조사위 인원은 늘어날 수 있다.

여 법사위원장은 "능력이 없는 분들로 팀을 짜면 과연 제대로 빠른 시간 내에 원인 규명이 될까 걱정된다"고 지적하자 송 장관은 "미진한 점이 있다면 (생산업체인) KAI(한국항공우주산업) 뿐만 아니라 외국 원청회사 직원들도 부르겠다"고 말했다.

여 법사위원장은 "KAI 엔지니어들, (사고 헬기를) 점검한 팀은 빼야 하는데 헬기 제작에 관여한 최고 엔지니어들은 참여시켜야 한다"고 주문하자 송 장관은 "원래 기술자들은 참여시키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