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하철 무인운전, 사회적 합의 필요…일단 중단해야"

시민단체 "대중교통은 공공재, 시민 이해 구해야"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2018-07-19 11:05 송고
공공교통네트워크와 416연대, 강동연대회의, 송파시민연대 등 4개 단체가 19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인운전(DTO)·무인역사 추진에 앞서 시민과의 대화테이블을 마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 News1 이헌일
공공교통네트워크와 416연대, 강동연대회의, 송파시민연대 등 4개 단체가 19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인운전(DTO)·무인역사 추진에 앞서 시민과의 대화테이블을 마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 News1 이헌일

서울교통공사와 노조가 갈등을 빚고 있는 무인운전(DTO)·무인역사 추진을 두고 시민도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중교통은 시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인 만큼 시민들도 정책을 납득할 수 있도록 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공교통네트워크는 416연대, 강동연대회의, 송파시민연대와 함께 19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공공교통은 단순히 정부가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시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공공재이자 사회정책"이라며 "정책의 변화는 당연히 시민들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노조의 조합원 총회와 이에 대한 공사의 반박, 노조의 재반박을 보면서 정작 이용자이자 비용을 지불하는 시민들의 자리는 없다는 점이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6월26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 측에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을 중단하라며 김태호 사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 정책이 시민의 안전과 공사 직원의 고용환경을 위협한다는 주장이다. 답변이 없자 7월11일 300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 조합원 1만여명의 '김태호 사장 퇴진' 서명을 시에 전달했다.

회사 측은 노조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한다. DTO를 도입하더라도 기관사 한명이 탑승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어 무인운전이 아니라는 것이다. 스마트스테이션도 직원들의 편의와 역사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고 관리 인력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2004년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이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했을 때 시의 태도는 '2~3개월 버티면 시민들이 적응한다'는 식이었다"며 "현재에도 이같은 대중교통 정책 추진 방식은 바뀌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공공교통네트워크와 연대 단체들은 "교통정책의 변화가 시 교통관료와 공사의 내부 정책과정을 통해서만 결정되고 집행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공사의 스마트 역사 계획이 정말 효율적이고 시민들의 안전에 도움이 된다면 이를 공개적으로 검증하면서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통정책 거버넌스 구조를 전면적으로 개편할 것도 촉구했다. 신기술 도입을 일단 중단하고 노사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만들어 사회적 평가를 진행하자는 요구다.

공사는 지난 3월 스페인의 지하철운영기관 TMB와 협약을 맺고 무인운행시스템 등 기술교류를 추진하며 도입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아직 도입 목표시기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오는 2022년 개통하는 8호선 별내 연장선에 도입을 염두에 두고 있다. 공사가 관리하는 277개 지하철역을 2022년까지 지능형 CCTV, IoT(사물인터넷) 등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스테이션으로 만든다는 계획도 추진한다.


hone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