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北미사일 발사' 대피훈련 1년여 만에 중단

북미회담 등 대화 분위기에 "도발 가능성 낮아져"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8-06-21 14:42 송고
올 1월22일 일본 도쿄 도쿄돔시티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상황을 가정한 대피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 AFP=뉴스1
올 1월22일 일본 도쿄 도쿄돔시티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상황을 가정한 대피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 AFP=뉴스1

일본 정부가 올해 예정돼 있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상황을 가정한 각 지방의 주민 대피 훈련을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교도통신은 20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도치기·가가와(香川) 등 9개 현에서 연내 계획돼 있던 주민 대피 훈련을 중단할 계획"이라며 "현재로선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앞서 북한이 시험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동해상의 일본 측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지는 등 피해 우려가 커짐에 따라 작년 3월부터 각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 정부 관할 하에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미사일 대피훈련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등 북한과의 대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고, 특히 한국과 미국 정부가 올 8월로 예정돼 있던 연합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을 중단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일본 또한 해당 훈련을 취소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일본 정부가 납북 일본인 문제 해결 등을 위한 북일정상회담 개최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도 미사일 대피훈련을 중단하게 된 배경 가운데 하나로 거론된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도 이날 "오는 26일 도치기현 야이타(矢板)시에서 실시될 예정이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정한 주민대피 훈련이 정부 당국의 뜻에 따라 보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올 들어 미사일 대피훈련을 한 일본 내 지자체는 군마(群馬)·후쿠오카(福岡) 등 2개 현이며, 이달부터 도치기·가가와현에 이어 미야기(宮城)·니가타(新潟)·도야마(富山)·이시카와(石川)·나라(奈良)·도쿠시마(德島)·구마모토(熊本)현에서 각각 훈련이 실시될 예정이었다.

1월엔 도쿄도에서도 미사일 대피 훈련이 진행됐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