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6.12, 영국도 '운명의 날'…브렉시트법 수정안 표결

'의회에 재협상 지시권 부여' 등 담겨
메이 英총리, 당내 이견 설득이 관건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2018-06-05 16:47 송고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자료사진> © AFP=뉴스1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자료사진> © AFP=뉴스1

싱가포르에서 북한과 미국의 사상 첫 정상회담이 열리는 오는 12일 영국 하원에선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법안을 놓고 열띤 논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4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지난달 말 상원에서 가결된 'EU 탈퇴법' 수정안을 12일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EU 탈퇴법 수정안은 영국 정부가 EU와 구체적인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브렉시트를 강행할 경우 의회에 재협상 지시 권한과 브렉시트 절차 중지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상 의회가 브렉시트에 제동을 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앞서 영국 상원은 이 수정안 처리 과정에서 '영국 정부가 EU 관세동맹에 계속 남아있도록 협상해야 한다'는 내용을 추가하기도 했다.

이는 브렉시트와 함께 EU 관세동맹 및 단일시장과의 결별을 추진 중인 테리사 메이 총리의 정책 방향과 차이가 있는 것이다.
상원에서 이 수정안이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인 여당인 보수당의 의석 수가 전체 804석 중 3분의1에도 못 미치는 252석이기 때문. 상원의 노동당 의석 수는 202석, 자유민주당은 102석이다.

영국 총리실은 상원의 이 같은 수정안 처리에 대해 '국민투표를 통해 결정한 브렉시트를 방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하원의 EU 탈퇴법 수정안 표결이 메이 총리의 협상력을 판가름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원에선 보수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일부 의원들은 'EU 관세동맹에 잔류해야 한다'거나 '급진적인 EU 탈퇴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메이 총리가 이들을 설득해내지 못한다면 리더십 손상은 물론, 추후 EU와의 무역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News1
© News1



past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