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성태 '단식' 특검 성사돼도, 안돼도 끝?…성과 있었나

"8일 오후 2시까지 답변 않는다면 단식투쟁 접겠다"
가짜뉴스·조롱 등 공격에 폭행사건까지…민심수습 요구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2018-05-08 13:01 송고 | 2018-05-08 13:19 최종수정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자유한국당의 김성태 원내대표가 이른바 '드루킹 사건'으로 불리는 댓글조작 사건의 특검수용을 요구하며 국회에서 단식노숙농성에 돌입한 지 엿새째인 8일 김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 이날 오후 2시를 5월 국회 정상화의 데드라인으로 최후통첩한 상태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열린 긴급기자회견에서 "내일 오후 2시까지 민주당이 끝내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천막 농성투쟁도, 노숙 단식투쟁도 접고 이대로 5월 국회 종료를 선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는 민주당에 조건없는 특검수용을 재차 촉구하며 한 말이지만, 거꾸로 해석하면 이날 오후 2시를 기해 민주당이 어떤 결론을 내리든 '대한민국 헌정수호 투쟁본부' 천막농성과 김 원내대표의 단식노숙농성을 철회한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이에 김 원내대표가 농성을 마치고 나면 한국당이 요구해 온 조건 없는 특검 수용이 끝내 관철되는가에 따라 이번 단식농성의 성과에 대한 평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지난달 17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와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이를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헌정농단 사건'이라며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이후 정국경색을 풀겠다며 지난 3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김 원내대표를 만나 남북정상회담 비준동의안 처리를 전제로 '댓글조작 특검 수용'을 제안했다가, 김 원내대표가 단식농성이라는 초강수로 거절 의사를 대신했다.

8일 오전까지는 여야 원내대표가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 정상화를 위한 최종 협상에 난항을 겪었으나 여야 모두 한 목소리로 오후까지는 최선을 다해 논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한국당 역시 이날 오후 재개될 회동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한편 여야의 협상 결과에 따라 김 원내대표의 단식농성의 성과가 '특검수용'으로 연결된다 하더라도, 당 내부에는 김 원내대표가 택한 투쟁 방식이 끝내 국민의 마음을 끝내 얻어내지 못했던 것 아니냐는 점에서 아쉬움으로 남을 전망이다.

단식농성이란 말 그대로 곡기를 끊고 목숨을 걸겠다는 의지가 담기는 투쟁방식이어서 가장 수위가 높지만, 그만큼 여론의 호응이 높지 못하면 의지를 관철하지 못한 채 아쉬움만 남기게 된다.

실제로 김 원내대표가 단식농성에 돌입한 당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김 원내대표의 농성장 인근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24시간 감시하자는 국민청원이 올라오는가 하면 이틀째인 4일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피자가 배달되는 일이 벌어졌다.

사흘째인 5일에는 김 원내대표가 30대 남성으로부터 폭행당하는 사건도 벌어졌다. 이를 두고 조롱·가짜뉴스와 악성 댓글이 이어지면서 당은 이를 보도한 언론사와 악성댓글을 방치한 포털사이트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당 일각에서는 김 원내대표의 이번 단식농성이 홍준표 당 대표의 '위장평화 쇼' 발언과 맞물리며 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키운 측면이 있어 이제는 지방선거 국면을 맞아 민심 수습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당의 한 중진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제 지방선거 국면이고 정상회담 국면이기 때문에 '댓글조작 특검'은 반드시 관철해야겠지만 지금같은 방식을 이어가는 게 맞는가에 대해 이견이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