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화랑유원지는 휴식공간"…안산주민 일부. 세월호추모공원 반발

"유가족들이 재발방지책 마련은 뒷전" 극단적 주장도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2018-04-11 16:33 송고
화랑시민행동과 안산 주민 등 30여명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공원 조성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2018.4.11/뉴스1 © News1 윤다정 기자
화랑시민행동과 안산 주민 등 30여명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공원 조성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2018.4.11/뉴스1 © News1 윤다정 기자

"화랑유원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그 어디에도 국민 세금으로 짓는 '세월호납골당' 결사 반대한다!"

세월호 정부합동분향소가 위치한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 세월호참사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추모공원이 조성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주민들이 격렬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주민들의 휴식공간 화랑유원지에 추모공원을 건립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화랑시민행동과 안산 주민 등 30여명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화랑유원지는 유원지로서 장사법에 의한 장묘시설을 설치할 수 없는 곳"이라며 "세월호특별법은 국민들이 반대해도 유가족이 원하면 대한민국 어디든 납골당을 설치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송모씨(60)는 "납골당 조성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장소가 문제다. 대한민국에서 유원지에 납골당을 만드는 것을 본 적이 있나"라며 "안산에는 납골당도 몇 군데 있다. 거기에 (추모공원을) 짓거나 안산 외곽 같은 곳에 설치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주민 홍모씨(53·여)는 "(화랑유원지는) 시민들이 운동하면서 치유하려고 가는 곳인데 납골당을 보면 (세월호참사로 숨진) 아이들이 생각나 머리가 아플 것"이라며 "(추모공원 건립이) 희생자들을 위한 건지 시민을 위한 건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주민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아닌 희생자 유가족에게 세월호참사의 책임이 있으며 재발 방지책 마련은 뒷전으로 하고 있다는 극단적인 주장을 펴기도 했다.

김영남 화랑시민행동 위원장은 "아이들은 (참사 당시 세월호에서) 못 나온 게 아니다. 유가족과 선생들이 아이들을 통제하고 나가지 못하게 했다"며 "유가족들은 아이들에게 시키는대로 하라고 했고 아이들은 선내방송대로만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물에 들어가서 애들을 구하는 게 아니라 담당 기관이 있다. 대통령을 탓할 것이 아니라 먼저 우리를 탓해야 한다"며 "어른들이 (참사 당시의) 상황을 몰랐는데 전부 정부 탓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재발방지 원칙을 외치려면 방법부터 내놔야 하는데 그건 뒷전으로 하고 악을 쓰고 있다"며 "시민들은 단순히 (추모공원 건립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다. 납골당을 짓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 지 짚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mau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