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성태 "박근혜 1심선고 생중계, 구경거리 만들지 말라"

"죽을 죄 지어도 보호받아야 할 최소한의 인권있어"
개헌협상 제자리걸음에 "여야 원내대표-靑 회동해야"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전형민 기자 | 2018-04-04 10:13 송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4.4/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4.4/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가 방송으로 생중계 될 예정인 데 대해 "권좌에서 쫓겨난 전직 대통령을 더이상 저잣거리의 구경거리로 만들지 말라"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중앙지법은 공공의 이익 등 여러 사정을 감안해 공개한다고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아무리 죽을 죄를 지은 죄인이라고 하더라도 보호받아야 할 최소한의 인권이 있다"며 "문재인 정권은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도 법 앞에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자체 개헌안과 관련해 "우리 당이 어제 권력제도, 선거제도, 지방분권, 국민 기본권 등 쟁점사항의 기본 골격을 발표했다"며 "그렇게 (여야가) 개헌을 하자고 하면서도 정당의 이름으로 밝힌 첫번째 안이라는 점은 허탈감을 느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주당이 껍데기만 갈아끼운 채 대통령 개헌안을 민주당 개헌안이라고 우기는 상태"라며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 개헌안을 수정하고 협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았나"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그는 "오늘 아침에도 국회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개헌 협상을 비공개로 했지만 청와대가 용인하지 않는 한 우원식 원내대표는 개헌 협상 파트너로 실질적 한계가 분명히 있다"며 "여야 원내대표와 청와대 회동을 통해 개헌 정국을 풀어가는 게 현실적"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집권당 대표라고 해도 실질 권한이 위임되지 않는 한 그를 상대하는 게 시간낭비이고 차라리 마네킹을 세워놓고 (협상을 하는 게) 더 나은 일일 것"이라고 쏘아 붙였다.

이밖에 그는 "국민들이 세월호의 아픔과 울분, 슬픔 속에 (있던 당시) KBS 양승동 사장 내정자는 노래방에서 탬버린을 흔들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양 내정자에 대해 즉각 임명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전세계와 대한민국이 한결같이 여망하는 북한의 핵개발이 완전히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이 조롱당하고 있다"며 "북한 노동신문은 천안함은 남한의 자작극이라며 연일 공세를 취하는데 청와대가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