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황전원 "세월호 참사는 무책임한 권력이 아이들 죽인 것"

가족들 면담…진상규명 방해 의혹 재차 사과
가족들, 사과 불수용…재해명 요구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18-04-03 18:14 송고 | 2018-04-03 18:31 최종수정
3일 오후 황전원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이 특조위 사무실 바닥에 앉아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만나 사과하고 있다. © News1
3일 오후 황전원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이 특조위 사무실 바닥에 앉아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만나 사과하고 있다. © News1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활동 방해 의혹을 받아온 황전원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상임위원이 재차 자신의 잘못에 대해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에게 사과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황 상임위원은 3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20층 특조위 회의실에서 열린 2차 전원위원회 회의와 이후 이어진 가족들과의 간담회에서 과거 세월호참사 특조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진상 규명 활동을 지연시킨 것에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먼저 이날 회의에서 황 상임위원은 "세월호참사 특조위원 활동으로 인해 이유를 막론하고 가족분들에게 상처 드린 점에 대해 깊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유가족 여러분과 소통이 부족했음을 돌이켜 보고 소통을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황 상임위원은 "특조위원 재임 동안 정치적 오해를 받지 않도록 처신할 것"이라며 "진상조사에 있어서 어떠한 성역도 두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황 상임위원의 사과에도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은 "사퇴가 진정한 사과"라며 그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황 상임위원은 전원위원회 회의 이후 진행된 비공개 회의를 마친 뒤 사무실 바닥에 앉아 기다리며 항의하고 있던 가족들과 만나 면담을 갖고 여러 차례 머리를 숙이며 사과했다. 
황 상임위원은 "세월호참사 특조위 활동 당시 특조위 예산에 대해 '세금도둑' 발언을 한 것에 대해 해명을 해달라"는 가족들에게 "당시 여당과 소통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아침에 신문 기사에서 예산이 과다하다는 보도를 본 뒤 특조위 상임위원들이 예산안을 고의적으로 숨기려는 것으로 생각해 특조위 예산이 황당하고 터무니없다는 식으로 기자회견을 했다"며 "검찰 조사에서도 여당과의 공모 관계를 계속 추궁받았지만 관련 자료도 제공하고 해명했다"고 설명했다.

가족들은 황 상임위원의 답변이 성실하지 않다고 보고 △해수부 문건에 따라 당시 여당 추천 특조위원들이 전원사퇴한 의혹 △세월호참사 특조위 청산백서가 만들어진 배경 등에 대해 추가적인 해명을 다음 번 가족들과의 만남에서 해달라고 요구하며 면담을 마쳤다. 

면담과정에서 황 상임위원은 "본인의 잘못으로 인해 세월호참사 특조위 활동이 제대로 되지 못했음을 인정하나"라는 가족들의 질문에 "저로 인해 예산이 늦게 들어온 부분이 있으며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다. 

이어 "세월호참사 특조위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해 세금이 낭비됐는데 '세금도둑'은 본인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다"며 본인의 책임을 인정했다. 

특히 황 상임위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등 전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조사할 수 있다며 세월호참사에 대해 "무책임한 권력을 가진 자가 (아이들을) 죽였다고 해도 할 말이 없다. 실제로 어른들이 죽인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2015년 세월호참사 특조위 출범 당시 비상임위원이었던 황 위원은 세월호특조위가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의혹에 대한 조사에 반대하며 위원직에서 사퇴했다. 그는 2015년 12월 당시 새누리당에 입당한 뒤 이듬해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돌연 예비후보직을 사퇴한 황 위원은 다시 새누리당의 추천을 받아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선출됐다. 

세월호참사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활동을 마친 황 상임위원은 지난 2월 자유한국당의 추천으로 다시 특조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은 "한국당이 참사규명을 막으려는 시도를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사퇴 운동을 벌여왔다.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은 황 상임위원이 대통령 행적 7시간 등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했다고 주장하며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달 29일 청와대와 해양수산부의 세월호참사 특조위 활동 방해 수사결과를 밝히면서 황 상임위원 등 세월호참사 특조위에서 활동한 여당 추천 위원들이 청와대와 해수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조사가 특조위 조사 안건에 오르는 것을 방해한다는 기획안을 전달받아 그대로 시행했다고 밝혔다. 다만 검찰은 황 상임위원 등에게 적용할 법리가 없다며 기소하지는 않았다.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특조위 내부 위원들의 직접적인 비판도 이어졌다. 황필규 특조위 비상임위원(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은 "(검찰의 수사결과는) 세월호 진상 규명 방해하고 피해자들을 공격하는 '흉기'로 사용돼서 죄가 없다는 것"이라며 흉기로 사용된 분들이 과연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구성에 어떤 고민을 가졌고 어떤 일을 했는지 평가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황 비상임위원은 "이 자리에 같이 앉아 있는 것 자체가 고문"이라며 "법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황 비상임위원은 황전원 상임위원이 특조위 산하의 소위원회 위원장직에서는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고, 장완익 특조위 위원장도 "(황 상임위원이) 분명히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황 상임위원은 지난달 29일 열린 1차회의에서도 "대통령 7시간에 대한 조사를 방해했던 것은 이에 대한 정치적 함의가 커서 정치적으로 휘말리게 되면 특조위 활동이 제약받을 것이라고 생각해서였다"며 "검찰수사 결과 (세월호참사) 보고가 조작되고 (대통령이) 국정농단의 주범과 함께 있었다는 사실을 안 이상 저는 정말로 참담한 심정이라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pot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