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버 자율주행차 운행중 첫 보행자 사망사고(상보)

횡단보도 바깥으로 길 건너던 여성과 충돌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2018-03-20 08:03 송고 | 2018-03-20 08:21 최종수정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시험 주행 중인 우버 자율주행차.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시험 주행 중인 우버 자율주행차.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차랑공유 서비스업체 우버의 자율주행차가 보행자와 충돌해 사망사고를 냈다고 19일(현지시간) AFP통신이 전했다.

경찰 당국은 성명을 통해 이날 오후 10시쯤 애리조나주 탬피 지역 횡단보도 외부에서 길을 건너던 한 여성 보행자를 자율 주행 중이던 차량이 치었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사고를 낸 차량은 자율주행 모드였지만 안전을 위해 탑승한 운전자가 핸들을 잡고 있는 상태였다. 우버 측에 따르면 사고 발생 당시 차량에 타고 있었던 것은 운전자뿐이었다.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우버 사고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현지에 조사단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우버 측은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우버는 템피와 피츠버그, 샌프란시스코, 토론토에서 자율주행 시범 운행을 하고 있었지만 이번 사고로 이를 전면 중지했다고 밝혔다. 앞서 템피와 피츠버그 지역에서는 일반 승객을 대상으로 우버 자율주행 서비스가 이뤄졌다.
이날 벌어진 사고는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첫 보행자 사망 사고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자율주행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언론은 내다봤다.

현재는 오류에 대비할 수 있는 운전자 한 사람이 탑승할 경우에만 자율주행차량 시범 운행을 진행할 수 있지만, 일부 주에서는 무인 자율주행차량까지 허가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2016년에는 테슬라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전하던 운전자가 주행 중 충돌 사고로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자동감지 시스템이 사고 직전 트럭을 감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안정성 논란이 일었다.


seungh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