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진태 "김영철은 살인범…애국시민 온몸으로 막아야"

"천안함과 관련 없다는 조명균…장관 자격 없다"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2018-02-23 16:07 송고 | 2018-02-23 16:38 최종수정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진태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천안함 피격사건 배후'로 지목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문에 대해 "절대 와서는 안 되고, 그래도 오려고 하면 애국시민이 온몸으로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 헌법에 따르면 김영철은 살인범이자 긴급 체포 대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전날(22일) "북한이 평창올림픽 폐막 행사 참석을 위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대표단을 25일 육로를 통해 방남, 27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파견한다는 점을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발표했다.

김 의원은 "우리 나라는 헌법 3조에 영토 조항을 통해 한반도 전체에 헌법이 미친다"며 "김영철도 당연히 우리 법의 적용을 받아야 한다. 그는 천안함 46명, 연평도 포격 4명 등 총 50명을 죽인 살인범"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국민이 올림픽과 평화가 중요하니까 한 발 물러선다면, 다음엔 또 무엇을 양보하고 물러서야 할지 모른다"며 "6·25 전쟁이 '남침'이라는 소리도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김 부위원장이 천안함과 관계됐다는 증거가 없다'고 말한 조명균 통일부장관에 대해서도 "어떻게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할 수 있느냐"며 "정말 통일부장관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이 2014년 10월 박근혜 정부 당시 판문점에서 남북 군사회담 당사자로 방문했고, 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이 이에 대한 환영 논평을 냈던 것과 관련해서는 '물타기'라고 일축했다.

그는 "판문점에서 장성급 회담 대표로 만난 것과 평창올림픽이 열리는 우리 영토를 전 세계인 앞에서 활보하는 것은 전혀 성격이 다르다"며 "꼭 저쪽(정부·여당)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물타기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노회찬 정의당 의원 6급 비서의 법무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서는 "한국당 의원들의 채용 비리 의혹은 1년, 2년이 지나도 재수사를 하면서 소위 진보 인사의 의혹은 당사자가 아니라면 아닌 것이냐"며 "기준은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법무부와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했다"며 "감사든지 조사든지 해보면 그 경위가 어떻게 되는지 다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maveric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