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적 울린 국민·바른 통합…대형 정계개편 촉발 가능성

민주·한국, 1·2당 역전 현실화?
6월 지방선거 전후 정국 요동 전망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2018-01-18 18:21 송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통합 공동선언문을 발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8.1.18/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통합 공동선언문을 발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8.1.18/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선언을 통해 기적을 울린 통합열차가 지방선거 이후 대형 정계개편을 촉발할 가능성이 나온다. 지방선거 전후로 정치지형이 변화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시동이 걸리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의석수가 변화하고 있다. 양당의 통합으로 민주당과 한국당도 정계개편에 동참할 여지가 만들어진 것이다.
18일 기준, 민주당은 121석, 한국당은 118석으로 양당의 의석수 차이는 고작 3석 차이로 줄었다.

게다가 민주당에선 의원직을 던지고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서려는 인사들이 상당수 있다. 이들은 당내 경선까지는 의원직을 유지해도 되지만 본선거에 나서기 위해선 선거일 30일 전인 5월14일까지는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따라서 원내 1당과 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위치가 역전될 상황에 놓이게 됐다. 
1당이 되면 국회의장을 차지할 수 있다. 과거보다 직권상정 요건이 까다로워졌지만 본회의 개의권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회 운영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지원해야 하는 민주당의 입장에선 국회의장은 결코 빼앗길 수 없는 자리다.

때마침 민주당과 한국당이 정계개편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민주당과 정서적으로 가까운 국민의당의 통합 반대파가 신당 창당에 나서는 등 정치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은 국민의당에서 이탈한 호남권 의원들을 겨냥, 정계개편을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최근 뉴스1과 만나 "민주당은 국회의장을 절대 놓칠 수 없다"며 "당장은 아니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과정에서 이탈할 수 있는 의원들이 합류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바른정당에선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이탈 가능성이 여전히 나오는 등 바른정당의 탈당 행렬도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9명밖에 남지 않은 현역의원 가운데 일부가 당을 떠날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바른정당 의원 가운데 일부는 지역구에서 한국당으로의 복당을 종용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여론을 무시할 수 없는 현역의원의 입장에서 바른정당 탈당 및 한국당 복당 요구를 언제까지 외면할 수는 없다.

대형 정계개편은 6월 지방선거 직후 촉발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임기는 오는 5월29일까지인데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의 임기 만료시 만료일 5일 전까지는 선출 선거를 치러야 한다.

다만 올해의 경우 이 시기에 지방선거가 한창인 까닭에 20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 선거는 지방선거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회의장 선거가 있는 6월 지방선거 이후 대형 정계개편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