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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업체, 대행료 일제히 인상…치킨·피자 등 '국민간식' 가격인상 '초읽기'

"최저임금·보험료 인상 영향"…기본 배달대행료·월회비 올라
가맹점주 원가부담 커지자 본사에 가격 인상 요구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2018-01-14 06:00 송고
© News1

중소형 배달 대행업체들이 잇따라 대행료를 인상하고 나섰다. 이들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데다 대형 배달 대행업체들도 가격 인상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져 치킨과 피자, 햄버거 등 주요 '국민 간식' 가격 줄줄이 오를 전망이다. 

14일 복수의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울지역에서 통상적으로 적용돼 온 배달거리 1.5km당 대행료는 3000원이었으나 올해부터는 대다수 업체들이 1.5km당 3500원으로 올렸다. 약 16.7% 인상된 셈이다. 이후 500m당 500원씩 추가되는 비용 산정 방식은 유지됐다.
배달 대행업체들은 프랜차이즈 매장에 전달한 공문을 통해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인상됐고 배달용 바이크 보험료가 올랐기 때문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서울 이외 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경기도권 배달대행업체의 경우 서울보다 인상 폭은 크지 않았지만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지난해 2800원 수준에서 올해는 3000원으로 200원(약 6.7%) 인상했다. 이들 역시 최저임금과 배달용 바이크 종합보험료 인상을 이유로 꼽았다. 

배달 대행업체는 일 평균 배달 횟수 15건 이하 15만원, 20건 이하 20만원, 50건 이하 50만원의 월회비를 받고 있다. 올해부터는 월회비 역시 1만~5만원가량 올랐다.
개인이 운영하는 음식점은 물론 프랜차이즈 업소들도 배달 직원이 없거나부족한 경우 이들 배달 대행업체를 활용하고 있다. 대행료가 오르게 되면 점주 입장에서는 비용이 상승하기 때문에 가격 인상에 나설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치킨과 피자, 햄버거 등 배달 수요가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은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은 가맹본부에 가격 인상을 직접 요구하고 나섰다. A치킨 전문업체 관계자는 "대부분의 외식업체들이 가격을 올리고 있는데 치킨만 값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며 "치킨은 대부분 배달을 통해 팔리는데 이 비용까지 늘어나 더이상은 버티기 어려워졌다"고 하소연했다.

하지만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가격인상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가격 인상을 시도했다 역풍을 맞은 탓에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1년도 안 돼서 최저임금을 빌미로 가격 인상에 나설 경우 다시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어서다. 

실제 정부도 프랜차이즈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하지 못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열린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제14차 최저임금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김밥이나 치킨, 햄버거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최저임금 인상 이슈에 편승했는지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B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두 차례에 걸쳐 가맹점주협의회에서 가격 인상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왔다"며 "이를 검토했지만 아직 치킨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좋지 않은 상황이어서 값을 올리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 가격인상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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