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해철, 경기지사 지지율 선두 이재명에 포문

지방선거 180일 앞두고 당내 경쟁 구도 본격화?
“당 공약인데 광역버스 준공영제 반대하다니…”

(경기남부=뉴스1) 김평석 기자 | 2017-12-16 12:32 송고
전해철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SNS캡처© News1
전해철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SNS캡처© News1

내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백을 놓고 경쟁 관계에 있는 전해철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이 당내 선두 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전해철 위원장의 발언은 지방선거 180일 하루 전인 지난 14일 저녁 나온 것이어서 도지사 후보를 향한 당내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 차기 경기도지사 선호도 조사에서 이재명 시장이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전 위원장은 당내 입지와 조직력에서 이 시장보다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4~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19세 이상 경기도민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경기도지사 선호도 조사 결과, 이재명 시장은 46.1%, 전해철 위원장은 3.4%를 얻어 현재까지는 격차가 큰 상황이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이 시장이 기초자치단체장이라는 다소 제약된 상황에 처해 있는 반면 전 위원장은 도당위원장으로 당내 입지가 탄탄한데다 경기도 전역에 조직력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당내 구도는 반대 상황이다.
또 '공직선거법'은 선거 전 180일부터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한 선전, 광고 등에 대한 행위가 금지돼 이날부터 공식적으로 선거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다는 점에서 전해철 위원장의 이 시장에 대한 발언은 시사점이 크다는 것이다. 

전 위원장은 이날  SNS에 올린 글을 통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남경필 경기지사와 연일 각을 세우고 있는 이재명 시장을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 시장께서 최근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당의 논의와 공론화 과정을 폄훼하는 듯 한 발언을 하신 것은 아쉬운 일”이라며 “민주당은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 공약집에 버스준공영제를 포함시켜 당이 추진할 주요 정책 과제임을 명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버스준공영제는 경기도와 도의회의 연정합의문에 포함돼 우리당 의총에서 연정과제 중 하나로 추인 받았다”며 “광역버스는 장시간 운행 등으로 시내버스보다 도민 안전에 더 큰 문제가 되고 있어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있지만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현실적인 대안으로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버스준공영제 그 자체가 완전한 정책이 아니고 현재로서는 이를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보완해야 할 점이 많아 반대 의견도 있을 수 있다”면서도 “정당을 기반으로 정치나 행정을 하는 입장이라면 큰 틀에서 당의 정책방향과 어긋나지 않도록 하면서 정책에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해 가려는 노력을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기지역 여권의 한 인사는 “전해철 위원장이 이재명 시장에 대한 발언을 시작으로 이 시장과의 당내 경쟁을 본격화하려는 것 같다”며 “선의의 경쟁을 통한 공정한 경선으로 후보가 선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시장(뉴스1DB)© News1
이재명 시장(뉴스1DB)© News1

앞서 이재명 시장은 지난 10월23일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남경필 지사의 핵심 시책 가운데 하나인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긴급 정책의제로 논의 테이블에 올리며 비판했다.

당시 이 시장은 경기도의 준공영제를 “'가짜 준공영제' '업자 배불리기 정책'”이라며 경기도의회에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 체결 동의안' 상정 보류를 요청했다.

그는 △향후 재정부담 폭증 △버스회사마다 다른 근로조건 △특정업체 퍼주기 논란 제기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지난 14일 현재 광역버스 준공영제 참여의사를 밝힌 22개 시군(성남, 고양 불참) 가운데 협약 참여 동의서를 경기도에 제출한 곳은 남양주, 군포 등 10여곳 뿐이다.

시흥, 광명 등 2개 시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수원, 안양, 김포 등 나머지 시군은 시의회 예산심의, 내부 판단 등의 사유로 협약 체결 동의서를 경기도에 제출하지 않았다.


ad2000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