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완벽한 분석, 평가 보고서 제출 ‘KC피부임상연구센터’

독자적 정립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인체적용시험’ 호평

(서울=뉴스1) 황지혜 기자 | 2017-12-14 17:20 송고
© News1
© News1
화장품, 의약외품 인체적용시험 전문 기관 KC피부임상연구센터(대표 박미숙)가 독자적으로 정립한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도움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결과의 높은 신뢰도가 소비자에게 인정받으면서 고객사의 마케팅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어 화제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6개월간 연구·기술력을 투자해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도움에 대한 인체 적용시험’ 방법의 독자적인 정립에 성공했다. 사전조사 기간까지 추가하면 2년에 달한다. 이 인체적용시험은 지난 2017년 6월 식약처가 주관한 ‘미세먼지 차단 표방 화장품 관련 간담회’에서 발표할 정도로 안전성과 정확도가 검증된 시험 방법(프로토콜)이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도움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방법은 △항온항습조건 (20~24℃, 40~60% RH) △직사광선·공기이동 없음 등의 조건을 만족하는 장소에서 수행하며 시험제품과 대조제품을 각각 구획한 부위에 도포한 뒤 미세먼지 모사체를 균일하게 분사한다. 피부 정밀 촬영기기와 고해상도카메라로 촬영 후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으로 분석해 시험 결과를 도출한다.

시험에 사용되는 미세먼지 모사체로는 인체적용에 안전성이 검증된 ‘카본 블랙’을 사용하고 있으며 통계적 비교가 가능하도록 시험대상자는 20명 이상으로 진행해 유효 데이터를 확보한다.     

현재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평가 보고를 받은 10여개 고객사는 임상시험 데이터를 근거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도움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의뢰사의 한 관계자는 “환경오염, 미세먼지가 소비자들의 불안요소로서 점차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안티폴루션 효과가 있는 화장품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도움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은 단 1회 시험으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신속히 얻을 수 있어 마케팅 활용에 매우 유용하다”고 말했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 정상욱 상무는 “우리 기업이 화장품 관련 임상시험의 후발주자로써 독자적인 프로토콜 정립에 최선을 다한 결과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 방지 도움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방법’에 대한 고객사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우리 센터만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시험방법의 신기술 개발과 특허출원, 논문발표도 준비 중이다”고 밝혔다. 
© News1
© News1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의약외품, 식품, 공산품 등의 인체적용시험 전문 기관이다. 최근 기능성 화장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안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백병원 피부과 최선영 전문의를 연구책임자로 초빙했다. 중앙대 의과대학에서 피부과학 의학박사를 취득한 최선영 전문의는 대한의사협회 표창장, 대한손발톱연구회 최우수 구연상, 대한모발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등을 수상했으며 피부 관련 19개 논문의 주저자, 33개 공저자이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고객사들에게 세 가지 비전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먼저 경제적 관점에서 새천년을 선도할 지식형 인체적용시험의 리딩 기업, 임상연구 산업의 프론티어(개척) 기업, 과학적이고 윤리적 임상시험의 세계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인간적인 차원에서는 생각의 속도로 경영이 구현되는 정직한 기업, 학습과 인체적용시험의 완벽한 조화, 21C 최고 지식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차원으로는 지식경영과 주주, 고객 중심의 경영 모델을 제시하고 신뢰와 실력으로 승부하는 정도 경영, 경영정보의 공유화를 통한 투명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정상욱 상무는 “원료, 제형, 임상 경험이 풍부한 연구자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임상연구센터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전임상, 피부조직세포를 연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KC피부 임상연구센터의 강점이다”라고 강조했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임상시험과 제형 그리고 분석분야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기본에 충실한 피부임상연구센터로써 고객과 약속한 일정대로 연구 결과를 보고함은 물론 합리적인 연구비용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분석 평가에 대한 과학적 타당성, 객관성, 투명성을 확보해 고객사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기능성 화장품 시장 역시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미 많은 화장품 기업들이 기능성 화장품 개발과 홍보에 착수한 상태다. 그러나 잘못된 홍보나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마케팅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화장품도 많은 상태다.

정상욱 상무는 이러한 상황에서 KC피부임상연구센터를 통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정상욱 상무는 “화장품을 표시 광고함에 있어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하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식약처가 철저한 관리감독 중이다”면서 “화장품 제조업자, 제조판매업자 또는 판매자는 시험결과, 조사결과, 실증방법에 대한 실증자료를 제출해야 하는데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고객사에게 필요한 맞춤형 보고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실제 실증자료 중 시험결과는 인체 적용시험 자료, 인체 외 시험자료 또는 같은 수준 이상의 조사자료가 필요하고 조사결과는 표본설정, 질문사항, 질문방법이 그 조사의 목적이나 통계상의 방법과 일치해야 한다. 특히 실증방법의 경우 실증에 사용되는 시험 또는 조사의 방법으로 학술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거나 관련 산업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방법 등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화장품 효능, 효과 입증하는 팁을 제시하는 정상욱 상무는 “식약처 가이드라인에서 보습, 탄력, 피지, 세정 효능 등 일반적으로 명백한 효과에 대해서는 증명하지 않아도 되며 추출물이나 향의 첨가에 있어 적당한 양이 함유된 원료가 꼭 포함돼야 하고 원료 효과는 반드시 입증된 보고서로 작성해야 한다”며 “명확한 효능을 소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이를 입증할 근거가 있어야 한다. 숫자 마케팅 시에도 반드시 이를 입증할 효능의 근거 자료를 확보해야 하는데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이러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라고 조언했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인체적용 시험 프로세스는 △임상시험 의뢰, 시험 확정 △시험 프로토콜 확인, 시험대상자 선정 △임상시험 진행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시험제품 폐기, 최종보고서 보관 △인체적용시험 최종 종료 등 총 6단계로 나뉜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가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총 4가지이다. 먼저 안전성 평가는 인체 피부 일차자극시험, 인체 피부 누적첩포·감작성 시험, 인체 피부 누적자극·감작성 시험 등이 가능하다. 일반화장품 효능평가는 피부 보습, 유분, 피지, 피부 결, 탄력 개선, 모공, 각질 개선, 모발, 두피, 윤기 개선, 염모 효과 등 200여 종의 인체적용시험이 가능하다.

기능성 화장품 효능 평가는 피부 미백 기능, 피부 주름 개선 기능, 자외선 차단 기능, 탈모 증상 완화 기능, 여드름성 피부 완화 기능, 아토피성 피부로 인한 건조증 완화 기능, 튼살로 인한 붉은 선 완화 기능, 염모력 평가 등이 가능한데 최근 기능성 화장품 관련 분석 의뢰가 높아지는 추세다. 마지막으로 의약외품 효능평가는 모기 기피제 효능, 액취 방지제 효능 등을 평가하고 있다.

[news1] ‘뷰티·패션’ 뉴스 제보 - beauty@news1.kr


beaut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