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미 2번 연기된 인천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 3번은 안돼’

시민단체, 시행사 요청에 “원칙대로 원점 검토해야” 市 압박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7-12-13 18:48 송고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News1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News1

인천시가 이미 2번이나 사업기간을 연장해 준 송도테마파크 개발계획사업에 대해 시행사가 다시 한 번 사업 연장을 요구하자 시민단체가 특혜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3일 “인천시는 부영그룹의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 연기에 대해 원칙대로 취소시키고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 “이미 2차례에 걸친 사업 연기에 이어 다시 한 번 사업 연기를 요청하는 부영의 행태를 봤을 때 사업의지를 신뢰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최근 부영그룹은 인천시에 송도 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사업기간을 5년 더 연장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 사업은 시가 2008년 당시 유원지였던 대우차판매 부지(92만6952㎡)의 절반에 도시개발사업을 승인키로 하면서 공동주택 등의 분양 이익금으로 나머지 절반에 테마파크 조성하도록 조건을 내 걸면서 시작됐다.
이후 대우차판매가 부도 처리되면서 1조원이 넘는 경매가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지만 유찰을 반복한 끝에 결국 부영이 수의계약으로 이 부지를 차지했다.

부영이 3150억원을 들여 이 부지를 매입한 시기는 개발계획서 제출기한을 불과 65일 남겨둔 때였다.

시는 2015년 12월까지 사업계획을 내지 못하면 사업 인가를 취소한다고 했지만 기한을 6개월 연장해 줬다. 2016년 6월 부영이 또 사업계획을 내지 않았지만 시는 기한을 1년 6개월 연장해줬다. 약속기한은 올해 말이다.

하지만 사업 시행사인 부영그룹이 세 번째 사업 연기를 요청하자 시민사회단체가 시에 ‘원칙대로 하라’고 압박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 단체는 “시는 부영의 계속된 약속불이행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이번에도 시가 부영 측의 요구대로 연기를 수영한다면 유정복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특혜 의혹에 휩싸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ymj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