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 시동…12일 대입정책포럼 첫 개최

내년 2월까지 네차례 개최…전문가 자문단도 구성
정책자문위서 시안 마련해 국가교육회의서 공론화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17-12-11 14:57 송고
© News1
© News1

교육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절대평가 과목 확대 등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교육부는 12일 오후 6시 서울교대 종합문화관에서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을 위한 제1차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고교, 대학, 학부모, 시민단체 등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참여해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의견을 나울 예정이다.
내년 고교 1학년부터 새 교육과정(2015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교육부는 지난 8월 수능 체제 개선안을 확정하려고 했으나 내년 8월로 연기했다. 수능에서 절대평가를 확대하는 문제뿐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등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대두되면서다. 대신 대입정책포럼 등을 통해 충분한 소통과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입제도 개편방안 시안 마련은 교육부가 지난 11월9일 구성한 정책자문위원회 입시제도혁신분과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정책자문위는 전문가 자문, 대입정책포럼, 현장 의견 청취를 거쳐 고교학점제,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 고교체제 개편 등 문재인정부의 교육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문가 자문을 위해 올해까지 고교, 대학, 미래학자 등 교육전문가 등 30명이 참여하는 '대입제도 개편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한다. 고교 교원, 학부모, 대학,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제기하는 대입정책포럼도 지속적으로 개최한다.
이날 1차 포럼을 시작으로 내년 2월말까지 총 네 차례의 대입정책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대입정책포럼에서 발표된 모든 제안들은 교육부에서 운영 중인 교육소통 플랫폼 '온-교육'을 통해 공개한다.

이후 정책자문위서 시안을 마련하면 국가교육회의에서 공론화 작업을 거쳐 내년 8월 교육부가 대입제도 개편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제 미래사회에 발맞춰 보다 근본적인 혁신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정책 입안 단계부터 충분한 소통과 공론화를 거쳐 다수의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대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라고 강조했다.


jinn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