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김정은 제거' 특임여단, 침투전용 항공기·헬기 내년도 '요원'

내년 예산엔 개인 특수장비 보강에 '치중'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 | 2017-12-06 11:09 송고
 (해군 2함대 제공) 2017.7.27/뉴스1
 (해군 2함대 제공) 2017.7.27/뉴스1
군 당국이 지난 1일 한반도 유사시 '김정은 제거작전'을 포함해 북한 수뇌부를 겨냥한 특수작전을 수행하기 위한 특임여단을 창설했지만, 내년에도 침투전용 항공기와 헬기를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6일 통과된 내년도 국방예산에 따르면, 특임여단 보강을 위해 배정된 예산은 3억4000만원에 불과하다.
특임부대 능력보강을 위해 필요한 전체 예산 260억원중 1%를 조금 넘는 정도다. 내년 예산에는 주로 차음헤드폰, 생체인식기, 내부투시기, 피아식별용IR, 전술후레시 등 개인 특수장비를 도입하는 데 치중돼 있다.

여기에 내년 특수작전용 유탄발사기를 도입하고 수송헬기인 CH/HH-47D '치누크' 헬기의 성능개량 사업이 착수될 예정이다.

그러나 헬기 개량사업도 내년에 완료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내년에도 특임여단 전용 헬기나 수송기 확보가 힘든 상황인 것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방위력 개선 사업은 초년에 들어가는 비용이 연말에 반영될 가능성이 많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중도금이나 잔금 반영하는 쪽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도발을 이어간 가운데 내년 초 실제 KMPR 작전이 필요할 경우 실제 특임여단이 김정은 참수작전을 진행할 수 있을 지 지금으로선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1년 5월 오사마 빈라덴 사살 작전(작전명 넵튠스피어) 당시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 6팀(일명 '데브그루')은 특수작전용 헬기를 이용해 야간에 현장에 은밀히 침투해 작전을 성공시켰다.

이는 침투의 은밀성과 함께 작전 완료시 특수요원들의 복귀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헬기와 수송기로는 작전 성공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게 군사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이와 관련 군 당국 관계자는 "전용 수송기가 늦춰지더라도 상황 발생시 부대를 투입하지 못하는 건 아니다"며 "다른 항공수단 등 대체 수단이 얼마든지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군 당국은 특수전사령부 예하 기존 1개 여단을 김정은 참수작전을 실행하는 특수임무여단으로 개편했다. 1개팀이 10여 명에 달하는 기존 특전사 규모에 비춰보면 이 여단의 규모는 1000명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임여단은 자주국방을 위한 한국군 3축체계(Kill Chain·KAMD·KMPR) 중 대량응징보복과 선제타격 개념인 KMPR과 킬체인(Kill Chain)의 주요 핵심 전력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북한이 핵무기나 WMD(대량살상무기) 사용 등 긴박하고 심각한 안보위협이 있다는 징후를 포착하면, 국군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에 의해 합동참모본부가 '대량응징보복'(KMPR)의 하나로 참수작전을 실행한다.


ar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