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홍준표 "북핵, 방법 없다면 경제제재 각오하고 핵무장 해야"

"한국당이 北 반대할 이유 없어…北은 통일 대상"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구교운 기자 | 2017-12-05 15:37 송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2017.1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2017.1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5일 북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핵무장이나 전술핵 재배치가 필요하다며 "더 이상 방법이 없을 때는 경제적 제재를 각오하고 (자체 핵무장을) 해야지 않냐"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중견 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전술핵 재배치를 하든지 자체 핵개발을 통해 대등한 입장에서 (북한과) 핵 감축이나 폐기 협상을 하자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홍 대표는 과거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주사파 패당' 정부라고 비판하는 등 과거 '주사파' 관련 발언을 한 데 대해 "새 정부 출범 이후 (주사파 지적이) 금기사항이 돼 있지만 (주사파가) 청와대를 장악하고 있지 않느냐"며 "북한이 핵무기를 만들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전부 경제 제재를 하는데 우리만 지원하겠다는 것 자체가 '친북'"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한국당은 반북 우파정당이냐'고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한국당은 그냥 보수 우파 정당이지 북한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북한은 통일의 대상"이라고도 말했다.

국정원과 검찰 특수활동비(특활비) 논란과 관련 "과거 정부도 문제 삼아야지 바로 직전 정부의 특활비만 문제삼는 건 옳지 않다. (특활비 의혹으로 수사 받는) 최경환 의원을 물타기 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가 국회 운영위원장 시절 특활비를 아내에게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운영위원장 하기 전에는 개인 급여비로 (식사비 등을) 썼던 것을 운영위원장 특활비로 쓰다 보니까 급여비가 남아서 그걸 집에 갖다 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검찰의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임박했다는 데 대해 "혐의가 있으면 불러서 조사하시라"며 "칼춤을 추는데 어떻게 막겠느냐. 댓글 몇개 가지고 대통령을 소환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참 기가 막힌 나라다'라고 생각했다"고 비판했다.

정부의 내년 예산안과 관련 핵심 쟁점인 공무원 증원에 대해서는 과거 경남지사 시절 경험을 언급하며 "내가 공무원 구조조정을 해서 3년6개월 만에 예산을 절감해 1조4000억원의 빚을 갚았다"며 "소방·경찰공무원과 달리 나머지 공무원들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당내 현안과 관련해서는 차기 원내대표 경선과 친박(親박근혜)계 출당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다음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원내 일에도 관여하겠다. 제가 원내 일에 관여하게 되면 '한국당 패싱' 같은 일은 없을 것"이라며 "연말까지는 (당 내부) 조직이 붕괴된 것을 재건한 뒤에 직접적으로 원내에 관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 핵심에 대한 출당조치 문제에 대해 "국회의원들에게 동료의원 제명해달라고 이야기하는 건 너무 가혹한 결정"이라며 "지금 두 분은 자연 소멸절차로 가고 있다"밝혔다.

한편 홍 대표는 개헌과 관련해 "30년 만에 나라를 바꾸는 중요한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한다는 건 옳지 않다. (개헌 투표를) 지방선거와 총선 등과 붙여서 하는 것은 적절지 않다"며 "이번 헌법 개정은 권력구조에 국한하지 않고 남북통일을 가상해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통일 헌법'으로 만드는 게 옳지 않느냐"고 말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