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미약품 '올리타', 뇌전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도 효과

19일 亞 유럽종양학회서 글로벌 임상2상 결과 발표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2017-11-19 15:17 송고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ESMO아시아에서 삼성서울병원 박근칠 교수가 올리타 글로벌 2상 임상결과에 대해 구연 발표하고 있다. © News1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ESMO아시아에서 삼성서울병원 박근칠 교수가 올리타 글로벌 2상 임상결과에 대해 구연 발표하고 있다. © News1


한미약품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올리타(성분 올무티닙)'가 글로벌 2상 임상시험에서 뇌전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한 약물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됐다.
한미약품은 이달 17~1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부문 유럽종양학회(ESMO Asia2017)에서 이같은 내용의 '올리타' 글로벌 임상2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우리나라와 대만, 말레이시아, 호주, 미국 등 10개국 68개 연구기관에서 유전자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62명을 대상으로 했다. 특히 '올리타' 임상연구 최초로 뇌전이가 발생한 비소세포폐암 환자 83명(51.2%)이 참여해 전이가 발생하지 않은 비소세포폐암 환자와 동일한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임상결과, 올리타 복용시 비소세포폐암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은 '무진행 생존기간'은 9.4개월로 나타났고, 투약후 이들의 전체 생존기간은 19.7개월로 나왔다. 또 주요 부작용으로는 설사, 울렁거림(오심), 발진, 각질이 두꺼워지는 증상 등이 나타났으나 환자에게 투여하는 약물을 감량하는 방법으로 발현율 조절이 가능했다.

박근칠 삼성서울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올무티닙 성분이 뇌전이 환자를 포함한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결과"라며 "올리타가 3세대 폐암신약으로서 평가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이번 학회에서 임상2상 결과 외 뇌전이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이행연구 결과도 공개했다. 실험결과 올리타는 일정용량 이상에서 모두 종양 성장억제 효과를 나타냈다.


k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