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2 가습기살균제 막자'…제품안전 민관 협업 강화

국표원-소비자단체 간담회서 안전관리 참여 확대 논의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7-11-09 06:00 송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생리대 제품. /뉴스1DB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생리대 제품. /뉴스1DB
 
가습기살균제부터 생리대, 기저귀 등 제품 안전에 대한 문제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정부가 소비자단체와 협업해 제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9일 서울 은행연합회관에서 한국소비자연맹 등 12개 주요 소비자단체들과 제품안전정책 간담회를 열어 제품 안전을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주요 방안으로 소비자단체 제품안전감시원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시장 감시 활동 대폭 확대와 국민 참여형 안전성조사 공모제 도입, 소비자단체가 참여한 시중 유통 비관리제품 발굴·평가 등이 눈길을 끈다.

특히 소비자단체와 제품안전 전문가로 구성된 '제품안전혁신포럼'과 '소비자단체-국표원 정책협의회' 등을 매년 두 차례씩 열어 제품안전 계획-실행-평가 전 과정의 협업을 강화한다. 정책협의회는 종전 간담회를 격상한 것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 강정화 회장은 "소비자제품 안전관리체계를 혁신적으로 개편하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 의지에 기대가 크다"며 "제품안전정책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의 역할을 찾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 노형욱 국무조정실 제2차장 주재로 12개 부처가 참여하는 '제1차 범부처 제품안전정책협의회'를 열어 '비관리제품 안전관리 방안', '제3차 제품안전관리 종합계획' 등을 심의 확정한 바 있다.

비관리제품 안전관리 방안에는 가습기살균제처럼 소관부처가 애매했던 위해 우려 비관리제품 15개를 선정해 소관부처를 지정하고 안전관리방안을 즉각 수립해 나가는 방안이 담겼다.

제3차 제품안전관리 종합계획에는 품목별 안전관리방법을 5년마다 조정하고, 기술변화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안전기준을 전면 정비하는 한편 위해 가능성이 있는 제품은 바코드 부착을 의무화하는 방안 등이 들었다.

또 제품 모든 단계에서 안전관리체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전담기관인 제품안전관리원을 설립하고 위해 원인을 조사·분석할 제품위해평가센터를 내년까지 신설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jep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