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적폐청산, 前정부 심판 아닌 오랜 폐단 씻는 것"

"적폐청산 속도·방법엔 생각 다양…대의는 같을 것"
"경제서도 적폐청산이 저성장 벗어나게 만드는 길"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7-10-28 17:16 송고 | 2017-10-28 17:28 최종수정
2012.10.16/뉴스1
2012.10.16/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적폐청산이 마치 편가르기, 또는 지금 정부가 앞 정부를 사정하거나 심판하는 것처럼 여기는 분도 일부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그렇지가 않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여 청와대 본관에서 한 세계한상대회 주요 참석자와의 차담회에서 "오늘이 촛불집회가 시작된지 1년 되는 날"이라며 "지금은 그 국민의 힘으로 새 정부는 적폐청산을 힘차게 추진하고 있다"고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요근래 대한민국이 여러모로 부끄러운 모습을 보였다. 세월호 참사 때문에도, 국정농단 때문에도 부끄러웠다"며 "그러나 국민이 위대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민이 대한민국 위기를 극복하고 국격을 바로 세워줬다"고 '촛불 1주년'을 평가했다.

그는 "적폐는 오랫동안 쌓인 폐단이란 뜻이다. 비단 앞 정부에서만 만들어진 게 아니라 해방 이후 성장만능주의, 물질만능주의 등 사상을 추구하는 사이 그 그늘 속에서 생긴 여러 폐단"이라며 "그래서 적폐청산은 오래된 폐단을 씻고 정치를 바르게 해 대한민국을 정의로운,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수, 진보, 여야, 또는 과거 어느 정당, 과거 어떤 대통령 후보를 지지했다는 것과는 상관없는 일"이라며 "적폐청산의 속도와 방법에 다양한 생각이 있을 수 있지만 적폐를 청산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대의엔 누구나 같은 뜻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은 경제와도 관련이 있다"며 "우리 경제가 저성장의 늪으로 지금 빠져든 이면엔 불공정한 경제, 특권경제 등이 경제활력을 빼앗고 경제성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점이) 있다"고 짚었다.

그는 "이런 경제에 있어서의 적폐청산을 해내는 게 경제에 새 활력을 주고 저성장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분기 경제성장률이 1.4%를 기록한 것을 "깜짝 놀랄 정도의 성과"라면서 "금년도 3%정도 경제성장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가도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런 경제성장의 활기가 북핵 리스크, 사드(THAAD) 여파 등 어려운 환경 속 이뤄지고 있단 게 더 고무적"이라며 "단기적 경기부양책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강력한 부동산대책으로 적어도 경제성장률 상당 부분은 잠식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 가운데도 이런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도부터는 보다 더 본격적으로 우리 경제가 살아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며 "해외의 여러 지도자들도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다시 불어넣는 일에 힘을 모아달라"고 부탁했다.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한상의 시작은 경제에만 포커스가 맞춰졌지만 지금은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역할로 확대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재외동포에 관한 일을 더욱 강화·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외교 다변화도 이뤄가겠다고 다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현재 북핵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이 남북관계에 있어 결정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많이 도와달라"고도 당부했다.

이 행사엔 한우성 이사장,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를 비롯 한창우(86) 마루한 회장, 정진철(73) 로열아이멕스 회장, 최종태(65) 야마젠 그룹 회장, 고석화(72) 뱅크오브호프 명예이사장, 홍성은(69) 레이니어 그룹 회장, 조병태(70) 소네트 그룹 회장, 홍명기(82) 듀라코트 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또 임도재(54) 글로텍엔지니어링 대표, 김광일(66) 재일한국상공회의소 회장, 허덕환(58) 연변조선족 기업가협회 회장, 강흥원(55) 재호 한인상공인 연합회 회장, 강영기(54)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회장, 고광희(61) 유럽 한인경제인단체 총연합회 회장, 김점배(60) 아프리카 중동 한상연합회 회장, 이재훈(58) 중남미 한상연합회 회장, 김은미(55) CEO SUITE 대표이사 등이 함께했다.

청와대에선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박수현 대변인,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인 기업가들 만남의 장인 세계한상대회는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하고 매일경제신문사가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는 지난 25~27일 경남 창원에서 개최됐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