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감현장]"군대서도 이렇게 안한다"…부산대병원 폭행사건 질타

(부산ㆍ경남=뉴스1) 조아현 기자 | 2017-10-24 14:05 송고 | 2017-10-24 16:24 최종수정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고양시병) . © News1 DB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고양시병) . © News1 DB 

부산대학교병원 전공의 폭행사건과 관련해 24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직위를 남용한 의료계의 비상식적인 행위에 대해 거센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은 부산대병원 교수가 전공의를 무자비할 정도로 구타한 사건의 기사 내용을 낭독하고 이창훈 부산대병원장에게 소감을 물었다.
이 병원장은 "참담하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히포크라테스 선서에도 부합하지 않을뿐더러 사람의 도리가 아니다"며 "해당 교수는 2009년에도 응급실에 만취상태로 들어와 사고친 적이 있는데 그때 제대로 조치가 됐다면 이같은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2017년 전공의 수련의 근무실태조사를 보면 71.2%가 언어폭력에 시달리고 21.3%가 신체폭력을 당했다고 한다"며 "그런데 부산대 병원 고충처리위원회에 접수된 교수 폭행사건은 1건이다. 그만큼 쉬쉬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요즘은 군대도 이렇게 안한다"며 "국립대병원에서 이런 일이 있다는 건 수긍할 수 없는 부분이고 피해전공의 전체 대면조사를 실시해 진실을 제대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병원장은 "정직 3개월도 중징계에 해당한다"며 "물론 사전예방이 중요하겠지만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경기 성남시분당구을) 의원도 전공의 폭행사건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그는 "건강을 가장 역행하는 수단이 폭행인데 병원에서 폭행과 성관련 비위가 계속 발생하는 것은 의사로서 기본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있어서는 안될 일이 도대체 왜 발생하는가"라고 질문했다.

이 병원장은 "교수가 전공의에게 기술을 전수하는 단계에서 일방적인 시스템 때문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국감 말미에는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그동안 폭행 사건을 솜방망이식 처벌로 눈감은 부산대병원에 대한 질타가 거세졌다.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고양시병)은 부산대병원 전 정형외과 전공의가 폭행을 당한 피해사진을 보여주며 발언을 이어갔다.


지난 2015년 부산대병원 정형외과 전공의가 교수로부터 폭행을 당해 하반신 부위가 온통 피멍으로 멍든 모습.(유은혜 의원실 제공)© News1
지난 2015년 부산대병원 정형외과 전공의가 교수로부터 폭행을 당해 하반신 부위가 온통 피멍으로 멍든 모습.(유은혜 의원실 제공)© News1

유 의원은 "다리에 피멍이 들었고 정강이에 구타당한 뒤 심한 부종이 생겨 피를 뽑은 사진"이라며 "거리에 넘어져 있는 상태에서 마구 발로 짓밟아 온통 머리부터 폭행을 당해 차마 드러내지 못한 사진도 가지고 있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이창훈 부산대병원장을 향해 "8월에 이 사실을 아셨다고 하는데 그동안 무슨 조치를 취했는가"라고 질의했다.

이 병원장은 "8월에 알게 돼서 실상을 파악하라고 지시를 내렸고 병원내 교육연구팀에서 정형외과 전공의와 접촉했지만 많은 분들은 일단 만남을 피하는 양상이었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국감 발언대에 서서 아무런 감정 없이 답변하는 이 병원장을 향해 분노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그는 "아까부터 답변하는 태도를 보니 이게 도대체 남의 일인가.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면 안된다"며 "병원장님이 말하는 태도가 이런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지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또 "어떻게 8월에 알고 벌써 10월 말인데 조사를 하는데 무슨 두 달이 넘게 걸리는가"라며 "정직 3개월로 징계가 끝나니까 전공의들이 이야기해봤자 나중에 불이익 당할까봐, 보복을 당할까봐, 무서워서 이야기 못하는것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병원장은 동의한다는 뜻을 밝히고 징계위에 다시 처벌을 고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유 의원은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도 신뢰가 가지 않기 때문에 교육부에 말씀드리고 보건복지부, 국가인권위원회 같은 관련기관들이 합동조사반을 구성해서 즉각적으로 특별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청한다"며 "교육부에서 책임있게 진행해주시길 요청드리고 종합감사때 다시 한 번 부총리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병원장의 책임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경기 용인시병)도 "전공의 개인이 고소하는 문제가 아니라 병원과 대학 차원에서 진상조사를 하고 고발조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징계로 끝나서도 안되고 가능하다면 교육부와 전국 국립대병원의 폭력실태 전수조사를 면밀히 실시해야한다"고 제안했다.

한 의원은 "이 기회에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번 폭행사건과 연루된 교수 문제는 대학에서 해결할 것이 아니라 사법당국에 고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oah45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