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무위 국감…여, 고엽제전우회 후원·박승춘 집중 공세(종합)

"朴정부 화이트리스트에 고엽제전우회 포함"
답변 거부 박승춘…"아직까지도 영원한 갑"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박기호 기자, 김정률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10-20 17:12 송고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박근혜 정부 시절 안보교육 DVD 협찬 등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회피하고 있다. 2017.10.2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박근혜 정부 시절 안보교육 DVD 협찬 등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회피하고 있다. 2017.10.2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2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선 고엽제전우회 후원금 의혹과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을 두고 여권의 집중 공세가 이뤄졌다.

화이트리스트 논란과 박 전 처장 당시의 보훈처는 여권이 내세운 적폐청산의 주요 사안들인 탓이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보훈처를 향해 "고엽제전우회 후원금 의혹이 잇따르는 만큼 관련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2014년부터 3년간 고엽제전우회에 들어온 후원금 17억8000여만원 가운데 90%가 2016년에 들어왔다"며 "12월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3억5431만원이 입금된다. 일반적이냐"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또 "고엽제전우회는 보훈처 승인을 받아 설립되고 보훈처의 관리·감독을 받는다"며 "이상한 흐름을 가진 후원금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재호 의원도 박근혜 정부시절 '화이트리스트'에 고엽제전우회가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3년부터 2015년 사이 4000만원을 지원 받았다"며 "고엽제전우회 등 관계 데모에 동원되는 단체들이 수의계약 특혜를 받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에 피우진 보훈처장은 "고엽제전우회 후원금 의혹을 조사하겠다"며 관제데모 동원 의혹 등도 "증거가 있다면 감안해서 조치하겠다"고 했다.

오후에도 이어진 국감에선 증인으로 출석한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박 전 처장이 여당 의원들의 계속된 질의에 모르쇠로 일관, 의원들이 발끈했다.

박 전 처장은 보수정권 시절 나라사랑 교육 사업 예산 출처와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집중 질의를 받았다.

하지만 박 전 처장은 "벌써 몇 년이 지났고 기억을 다 못하기에 답변을 드리는 것이 적절하지 못한 것 같다" "저는 국가발전미래협의회 예산 문제로 증인에 채택됐기에 답할 수 없다"고 답하는 등 시종일관 답변을 피했다.

박 전 처장의 이 같은 모습에 정무위 소속 여당과 일부 야당 의원들이 발끈했다. 박찬대 의원은 '검찰 조사를 다 받았다'고 밝힌 박 전 처장에게 "검찰 조사를 다시 받으실 것"이라고 비꼬았고 김해영 의원은 "위증죄가 성립이 되는 것이다. 정무위원회에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은 "종합국정감사 때 DVD 관련 증언을 청취하기 위해 박 전 처장이 재출석을 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박 전 처장은) 아직까지도 영원히 갑이다"라고 비판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