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온종일 돌봄체계구축 본격 시동…범정부 공동추진단 출범

1차 회의 개최…12월까지 기본계획 수립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17-10-18 10:47 송고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8월25일 세종시 연양초등학교를 방문해 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8월25일 세종시 연양초등학교를 방문해 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정부가 범정부 공동추진단을 구성하고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방안 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교육부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범정부공동추진단'을 구성하고 18일 오후 4시30분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첫 회의를 갖는다고 밝혔다.
1차 회의에는 범정부공동추진단과 자문단이 함께 참여해 온종일 돌봄체계 기본계획 수립에 필요한 중점 내용을 논의했다. 중앙-지방-돌봄기관간 연계·협력강화 방안과 지역사회 중심 돌봄서비스 제공 방향 등에 대해서도 자문단 의견을 수렴했다.

범정부공동추진단에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가 참여한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과 권덕철 복지부 차관이 공동단장을 맡았고, 윤종인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 이기순 여가부 기획조정실장, 류순현 세종시 부시장,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 등 8명으로 구성했다. 돌봄전문가 16명으로 부처 합동자문단도 꾸렸다.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은 문재인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다.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기조에 맞춰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아동을 돌볼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지난 9월부터 정책연구에 들어갔으며 오는 12월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 차관은 "이번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기관이 서로 협력해 나홀로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촘촘하게 돌봄체계 구축·운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jinn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