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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정부에 강력 건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추진해 달라"
면제사업 어려울 땐 대안도로 사업도 구상

(울산=뉴스1) 이상문 기자 | 2017-10-11 15:55 송고
김대호 울산시 건설교통국장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정부에 강력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 News1
김대호 울산시 건설교통국장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정부에 강력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 News1

울산시는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지역 주요공약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사업을 지역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추진할 것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울산시 김대호 건설교통국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지역 주요공약으로 채택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국장은 “지난 7월 19일 문재인 대통령도 새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방공약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 및 지역발전위원회로 이관해 공약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며 “울산지역 주요 면제사업 추진 사례로는 2008년도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추진한 함양-울산, 울산-포항 고속도로 등이 있으며 전국적으로 광주외곽순환도로, 부산외곽순환도로, 대구외곽순환도로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업은 대통령공약 울산지역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이었지만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경제적 타당성이 미흡한 것으로 종결 됐다. 그러나 울산시에서는 대통령 공약사업인 만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등으로 반드시 추진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중앙부처에 건의해 오고 있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도. © News1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도. © News1

김대호 국장은 “울산은 우리나라의 산업발전을 위해 그동안 끼친 공로가 큰 도시지만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외곽순환고속도로망이 없는 도시”라며 “산업수도의 위상에 걸맞은 도로망 구축을 위해서도 이 사업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울주군 활천IC 인근 미호 JCT에서 동해고속도로 범서IC, 옥동농소로 가대IC, 오토밸리로 호계IC, 북구 강동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25.3km, 4차로로 계획하고 있다.

울산시는 정부가 면제사업 추진에 대해 난색을 표할 경우 대안노선을 발굴해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대호 국장은 “대안노선으로는 최근 개통한 경부고속도로 활천IC, 동해고속도로 범서IC, 옥동농소로 가대IC를 활용해 북구 강동까지 약26㎞ 구간”이라며 “기존 IC를 활용하므로 사업비 절감 및 교통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국도35호선과도 연결하겠다”고 설명했다.

대상 노선중 농소~호계 구간은 국토교통부 3차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에 반영돼 있어 이 사업과 병행추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최근 변경된 예비타당성 조사기준에 따르면 사회적 할인율이 당초 5.5%에서 4.5%로 인하돼 비용편익(B/C)분석에 유리하게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도 판단하고 있다.

김 국장은 “이 도로가 개통되면 그동안 대형 산업물동량의 도심 통과에 따른 교통혼잡과 교통사고가 감소 될 것”이라며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울산, 경주, 포항권의 이용자 약 300만명에게도 교통편의를 제공 할 것”이라고 밝혔다.


iou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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