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년통장’, 서울·경기 등 이어 충북에도 생기나

道, ‘2030 청년비전’ 수립 공청회서 핵심과제 발표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 예산 1억원 반영 관심

(청주=뉴스1) 송근섭 기자 | 2017-09-25 14:15 송고


25일 ‘2030 충북 청년비전’ 수립 공청회에서 발표된 '충북 청년행복더하기 통장' 추진 계획안. 자료 제공=충북도.© News1
25일 ‘2030 충북 청년비전’ 수립 공청회에서 발표된 '충북 청년행복더하기 통장' 추진 계획안. 자료 제공=충북도.© News1
서울·경기도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청년통장’이 충북에도 생길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대 산학협력단은 25일 대회의실에서 ‘2030 충북 청년비전’ 수립을 위한 도민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서 충북대 산학협력단 최상현 책임연구원은 충북 청년비전 수립에 대한 기본안을 설명했다.

충북대 산학협력단은 충북도 의뢰로 청년정책 장기비전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공청회에서는 ‘청년행복더하기 통장’을 비롯해 20개의 청년비전 핵심과제가 발표됐다.

청년행복더하기 통장은 최근 청년층 사이에 화제가 됐던 ‘경기도 청년통장’과 유사한 정책이다.

중위소득 80% 이하로 최근 1년 6개월 이상 근무했거나 재직 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지자체에서 목돈 마련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청년이 근로소득 중 일부를 매달 저축하면, 지자체가 일정 금액을 추가로 지원해 청년들이 단기간에 결혼자금·주거비 등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경기도 청년통장의 경우는 매달 10만원씩 저축하면 3년 뒤 경기도 지원 예산과 민간기부금 등을 더해 1000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충북도는 ‘청년행복더하기 통장’을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1억원의 반영을 추진 중이다.

도의회 예산 심사를 거쳐 이 예산이 최종 확정되면 세부 지원 대상과 기간, 금액 등 ‘청년행복더하기 통장’의 구체적인 정책 방향이 확정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에도 청년통장을 지원해달라는 요구가 많아 이번에 추진을 검토 중”이라며 “아직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정책이 확정된 단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25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30 충북 청년비전’ 수립을 위한 도민 공청회에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북도.© News1
25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30 충북 청년비전’ 수립을 위한 도민 공청회에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북도.© News1


한편 이날 공청회에서는 청년비전 핵심과제로 △청년 셰어하우스 △주거바우처 △주택임차보증금 융자 지원 △청년 교통29 카드 △청년 부실채무자 신용회복 지원 △공동보육 커뮤니티 활성화 △청년 스트리머 양성소 △정신건강상담 시스템 확대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이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2030 충북 청년비전 수립안에는 청년 취·창업, 일자리 지원정책 뿐만 아니라 주거, 문화, 복지, 참여와 소통 등 청년의 삶 전체 영역으로 확장한 다양한 정책이 담겨 있다”며 “청년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 돕고, 청년의 역동적 에너지가 충북에 청년과 지역이 함께 활력을 불어넣어 청년과 지역이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는 게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songks85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