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특성 반영 맞춤형으로"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주장
"중소도시형-농어촌형 구분해 추진해야"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2017-09-11 15:47 송고
유달산에서 바라본 목포 원도심 전경.(목포시 제공) © News1
유달산에서 바라본 목포 원도심 전경.(목포시 제공) © News1

문재인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재생사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1일 '광전리더스 INFO'에 게재한 '문재인정부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주요 성공조건'에서 "인구감소에 대응한 생활거점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중소도시형과 농어촌형으로 구분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 도시재생사업의 대규모 철거 없이 주민들이 원하는 소규모 생활밀착형 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역이 주도하고, 정부는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특히 주민들이 재생효과를 빠르게 느낄 수 있도록 소규모 생활편의시설을 우리 동네 살리기 사업, 주거정비 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 5가지 유형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조 선임연구위원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조건으로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재생사업 추진 △참여주체별 역할 부담을 통해 추진하되 지자체 자율사업으로 추진 △도시재생의 유연성 강화를 위해 도시재생 전략계획과 활성화 계획 수립을 탄력적으로 적용 등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그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인한 둥지 내몰림(gentrification) 방지를 위해 참여 주체별 역할 분담 등 대응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유휴부지의 복합적 토지이용과 국공유지 활용을 통해 지역 필요시설을 공급하고, 중간지원 조직이나 사회적 경제조직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인 생태계 조성과 협동조합형 중간지원조직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인구감소와 고령화, 전통산업의 이탈 등 쇠퇴 국면에 직면한 도시들에 생명을 불어넣는 도시혁신사업인 만큼 꼼꼼한 검증에 따른 세심한 행정이 펼쳐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yr200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