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대북 원유공급중단 검토해야"…푸틴 "외교적 해결"

文 안보리 추가제재 언급에 푸틴 "정상회담서 추가 논의"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7-09-05 00:43 송고
(청와대 제공) 2017.7.8/뉴스1 © News1
(청와대 제공) 2017.7.8/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하고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 노동자 수입금지 등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는 입장을 표하자 푸틴 대통령은 "한반도 핵문제는 오로지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언급, 다소 시각차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11시30분부터 20분간 푸틴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같은 논의를 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5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 셔먼에서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 응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는 외교적 방법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보나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추가적 도발을 멈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핵실험은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 차원이 다르며 특히 북한 스스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자랑했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 수입 금지 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공) 정상회의에 참석차 방중 중인 푸틴 대통령은 "북한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은 국제 비확산 체제를 파괴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실질적 위협이 되고 있다. 브릭스 정상회의에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선언문이 채택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선언문에서도 한반도의 핵 문제는 오로지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의했다"며 "6일부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추가적으로 논의하자"고 추가 대북 제재에는 유보적 태도를 취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