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의당 "대북 결의안, 평화의지 부족하지만 오해할까봐 찬성"

"규탄·제재 위주 유감…보수野도 대화 협조해야"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7-09-04 14:28 송고
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을 비판하는 내용의 팻말을 붙이고 있다. 2017.9.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을 비판하는 내용의 팻말을 붙이고 있다. 2017.9.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정의당은 4일 국회 본회의에서 '북한 제6차 핵실험 규탄 결의안'이 의결된 것에 대해 "북한과 평화적 방법으로 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부족하다"면서도 "반대할 경우 한반도·동북아 평화까지도 반대하는 입장으로 오인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갖고 표결에 임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북핵 실험 규탄 결의안에 대한 정의당 의원단 입장'을 통해 "(결의안이) 북한에 대한 규탄과 제재 촉구를 주로 강조하면서 대화와 외교적 수단을 통해 핵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방향이 촉구되지 않은 점은 매우 유감"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특히 "'대북 제재는 물론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무력화하는 대비체계 구축' 부분은 확대해석될 경우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수도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항구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촉구한다'는 부분은 미흡하지만 향후 평화적 방법에 의한 북한 핵 문제 해결의 여지를 남겼다고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의원들은 "정부에 전쟁 아닌 평화적 방법으로 북한 핵 문제를 극복할 것을 촉구하면서 당면한 위기 관리를 위해 찬성 표결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나 평화라는 단어만 나와도 일단 반대하고 보는 보수야당도 더 이상 편향된 강경 입장만 고수하지 말고 진정성 있는 대화 노력에 협조해달라"고 보수야당 측에 촉구했다.

정의당 의원 중에서는 윤소하 의원이 이날 결의안 표결 당시 기권표를 던졌다. 기권표를 던진 나머지 6명의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과 바른정당 유승민·주호영·지상욱·김세연 의원, 새민중정당 윤종오 의원 등이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