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로힝야도 사람이다"…미얀마 정부에 학살 중단 촉구

미얀마 정부군 소수민족 학살 논란
시민단체 미얀마대사관 앞 기자회견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7-08-31 12:55 송고 | 2017-08-31 13:31 최종수정
31일 오전 로힝야족인 모하마드 이삽(51)이 서울 용산구 주한 미얀마대사관 앞에서 열린 '로힝야족 학살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8.31/ 뉴스1© News1
31일 오전 로힝야족인 모하마드 이삽(51)이 서울 용산구 주한 미얀마대사관 앞에서 열린 '로힝야족 학살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8.31/ 뉴스1© News1

31일 시민사회단체들이 서울 용산구 주한 미얀마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얀마 라카인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로힝야 민간인 학살과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미얀마 정부에 촉구했다.

국제민주연대와 아디, 참여연대 등 27개 시민사회단체는 "미얀마 군부는 지난 25일(현지시각) 이후 로힝야 무장세력에 대한 대대적인 토벌작전을 펼치고 있다"며 "목격자 증언에 따르면 헬기와 중화기로 무장한 군대와 라카인주 극단주의자들은 민간인을 향해 사격하고 집을 방화했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학살을 피해 산속으로 피신한 로힝자 피해 생존자들은 기본식량과 치료 등 인도적 지원이 시급하지만 아무런 도움 없이 방치되고 있다"며 "방글라데시로 피난한 생존자 1만8000여명도 입국을 거부당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로힝야 사람들은 1947년 미얀마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계속 박해받고 있다"며 "시민권을 박탈당하고 불법 체류자로 간주됐으며 지난 10월부터는 무장세력 토벌작전을 명목으로 미얀마 군부가 라카인 북부지역에서 인종청소를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얀마 군부와 정부는 인도주의 기준에 따라 로힝야 사람들의 생명과 존엄을 보호하고 기본권을 보장하라"며 "미얀마 사회에 팽배한 로힝야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금지하고 평화적 문화의 확산에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한국에 18년째 사는 로힝자족 모하마드 이삽(51)도 발언에 나서 도움을 호소했다. 이삽은 "미얀마가 우리 로힝야족에게 가하는 탄압과 인권침해를 여러분에게 알려주고 싶다"며 "전 세계 사람들이 우리를 보고 있지만 유엔도 유럽연합도 도와준다고 말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홍명교 사회진보연대 운영위원은 "수십년간 군부 독재에 맞서 싸워 민주화를 이룬 미얀마 정부가 소수민족에 대한 끔찍한 탄압을 자행하는 것은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주 아디 대표·변호사는 "로힝야족 주민도 사람"이라며 "무차별적인 학살과 탄압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힝야족은 라카인주에 주로 거주하며 대다수가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민족으로 인구는 약 110만명으로 추정된다. 미얀마 국민 약 90%는 불교를 믿는다. 미얀마 정부는 이들을 방글라데시에서 온 불법 이민자로 간주하지만 이들은 라카인주 일대에서 수 세기에 걸쳐 거주해 왔다고 주장한다.

이번 사태는 로힝야족 반군단체인 아라칸 로힝야구원군(ARSA)가 지난 25일 경찰초소를 습격하면서 촉발됐다. 토벌작전에 나선 정부군과 반군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정부군이 민간인을 집단공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국제사회에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AFT통신은 정부군이 26일(현지시각) 방글라데시 국경을 건너려던 여성과 아이들을 비롯한 로힝야족 난민을 향해 기관총과 박격포를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정부군과 반군의 충돌에 따른 사망자는 정확히 집계되지 않았지만 이미 100여명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