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수정으로 가자"…제3안 요구 거세(종합)

절대평가 지지단체들 '공통과목 절대평가'안 제시
대입 개편안과 함께 가야…확정 시기 연기 주장도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17-08-23 19:04 송고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2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2021수능 개편안 관련 6대 핵심 사항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제를 대입제도의 큰 그림과 함께 연말까지 확정지으라고 촉구하고 있다.2017.8.2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2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2021수능 개편안 관련 6대 핵심 사항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제를 대입제도의 큰 그림과 함께 연말까지 확정지으라고 촉구하고 있다.2017.8.2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안 확정 발표를 앞두고 절대평가 지지자들의 반격이 거세지고 있다. 정부가 일부 과목만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안으로 기우는 듯하자 '공통과목 위주 전 과목 절대평가'란 제3의 카드를 꺼내들며 교육부를 압박하기 시작했다.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종합전형 개선 등 종합적인 대학입시제도 개편안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31일로 예정된 수능 개편안 확정시기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과목만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은 암기식 문제풀이 등 내년부터 적용되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정책 목표와 완전히 충돌되는 안"이라며 전 과목 절대평가를 포함하는 2안을 중심으로 이를 수정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교육걱정은 교육부가 수능 개편시안을 발표하며 전 과목 절대평가의 단점으로 '변별력 약화'를 제시한 것을 두고서도 "너무나 반교육적"이라며 "변별력은 우리 교육을 황폐화한 대표적인 적폐 기준으로 이제 폐기돼야 마땅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앞서 상대·절대평가 혼용(1안)과 선택과목 중심의 전 과목 절대평가 방안(2안) 두 가지를 제시했다. 1안은 국어와 수학,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은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영어·한국사와 통합사회·과학, 제2외국어·한문만 절대평가를 적용한다.

사교육걱정은 "2015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교육부 스스로 고백한 1안은 폐기하고 전 과목 절대평가를 포함하는 2안을 중심으로 이를 수정·보완해야 마땅하다"고 거듭 촉구했다. 2안처럼 전 과목 절대평가로 가되 1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목만 수능 시험범위에 포함하자는 주장이다.
교육부가 제시한 2안은 2~3학년 때 배우는 일반선택과목까지 시험범위에 포함한다. 2안을 변형한 '3안'을 제시한 셈이다. 1학년 공통과목으로 수능 시험범위를 한정하면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만 시험범위에 포함된다.

전국진학지도협의회(전진협)와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진진협)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1안은 동일한 평가시험에서 과목마다 평가방식이 다른 기이한 형태로, 전 정부의 수능 적폐를 청산하지 않고 오히려 확대 재생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두 진학교사 단체는 이어 "2015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고 고교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전 과목 절대평가로 가되 시험범위는 고교 1학년 공통과목으로 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학도 문·이과를 구분하지 않고 공통수학으로 하고 탐구과목은 시험범위에서 제외하자고 요구했다. 사교육걱정처럼 '공통과목 위주의 전 과목 절대평가'를 도입하자는 주장이다.

두 협의회는 "수능의 변별력 문제는 '수능+학생부 교과', '수능+면접' 등과 같은 선발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며 "입시에서 패자부활을 위한 대안으로는, 선행학습영향 평가를 철저히 준수하고 감독한다는 제한된 범위에서 면접과 같은 대학별고사를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수능 개편안 확정시기 연기 주장도…교육부 "연기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확정 시기를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시안을 발표한 이후 권역별로 네 차례 공청회를 개최했다. 오는 31일 최종 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사교육걱정은 "2021수능 개편안은 그 자체만 따로 떼어 내어 발표하면 큰 곤경에 처하게 됨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국민적 불신을 사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 개선책 등 관련 교육정책과 대입제도의 종합적인 큰 그림을 연말까지 제시하고 그 안에서 수능개편안을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근 진진협 회장도 기자회견에서 "2015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고교정상화 방안 등 대입정책과 관련한 종합적 그림이 없는 상황에서 1안, 2안 가운데 선택하라는 것은 굉장히 잘못된 것"이라며 "31일 발표를 연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 관계자는 "2016년 3월부터 정책연구를 하고 전문가와 현장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게 1안과 2안"이라며 "연기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청회 과정에서 1안과 2안을 뛰어넘어 폭 넓은 지지를 받은 대안이 있다면 당연히 검토해야 하지만 현재로선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1안과 2안 중 검토해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밀했다.


jinn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