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

"'금한령·북핵' 복합위기 한국 관광, '범정부적' 대책 세워야"

[위기의 한국관광, 미래를 논하다] ① 양무승 여행업협회 회장

(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2017-08-20 14:06 송고 | 2017-08-20 14:07 최종수정
편집자주 최근 국내 관광 시장은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차원에서 이뤄진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인 '금한령'과 북한의 미사일 위협 등 복합적인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뉴스1은 관광업계 인사들을 만나 국내 관광활성화를 위한 '위기의 한국관광, 미래를 논하다' 특별 릴레이 인터뷰를 준비했다.
뉴스1과 인터뷰를 갖고 있는 양무승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News1 박세연 기자
뉴스1과 인터뷰를 갖고 있는 양무승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News1 박세연 기자

"우리나라 관광 시장은 총체적 위기입니다. 대통령 직속으로 일관된 관광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관이 반드시 설립돼야 합니다." 

양무승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은 최근 서울 중구 투어2000 사무실에서 기자와 만나 "관광은 인적교류를 통해 소비를 창출하는 산업이지만, 그에 비해 사회적인 인정을 못 받고 있고 정부 정책에서도 항상 뒷 순위로 밀려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역대 정부 모두 '관광이 중요하다'고는 했었다"며 "현 정부는 갑작스럽게 수립돼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할 만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겠지만, 이번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국정과제'를 보면 관광관련 공약은 단 한 페이지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관광업계에선 특히 문체부가 관광정책실을 국장급 부서로 조직을 축소해 관광정책의 동력이 약해질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해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관광청 신설 대신 대통령 직속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운영해 범 부처 간 협력을 끌어내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바 있다.
 
◇"대통령 직속 전략회의로 독자적인 관광정책 수립해야"  
 
양 회장은 도 장관이 밝힌 '대통령 직속 국가관광전략회의' 신설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관광은 문체부에만 속하는 산업이 아니다"며 "관광이 안 되면 항공, 항만, 숙박업이 위축돼 교통수단을 관리하는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통합해서 하나의 정책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종 관광 관련 세미나도 갖고, 여러 회의도 열었지만 구체적인 성과가 나온 적이 없다"며 "체육 분야처럼 관광공사 서울센터를 '국가관광전략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독자적인 관광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업계에선 관광을 전문성을 갖고 다룰 수 있는 관광청을 내달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예산권, 입법권이 없어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며 "일본의 사례를 보면 관광입국추진본부를 설치해 관광입국 정책 등을 추진, 지난해 방일 외국관광객 2403만명이라는 역대 최고 기록을 끌어냈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국토교통성 관광청이 관광행정을 전담하지만, 국토교통성 산하에 관광정책협의체 성격의 관광입국 실현을 위한 '관광입국추진본부'가 설치돼 있다. 이 기관은 관광 정책의 범정부적 일체감 형성과 종합적 업무 운영을 하고 있다. 2016년 방일 관광객 수는 지난해 대비 22% 증가했으며, 일본정부는 오는 2020년 도쿄올림픽을 기점으로 외국인 관광객 연 4000만명을 목표로 삼은 바 있다.
 
© News1 박세연 기자
© News1 박세연 기자

◇"日·中 의존도 낮추고 동남아 비자 완화 필요"
 
양 회장은 문체부가 밝힌 인바운드 시장 다변화에 대한 의견도 꺼냈다. 그는 "(시장 다변화는) 관광업계에선 오래전부터 내세운 의견이다"며 "일본과 중국 등 인접 국가의 여행객들은 사실 올 만큼 왔고,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인접국가와는 몇 년에 한 번씩 외교적으로 문제가 불거진다"며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으로 인한 '금한령'처럼 일본의 경우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 독도 방문 이후 매년 여행객의 발길이 뚝 끊겨, 일본 인바운드 시장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동남아 여행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한 양 회장은 "동남아는 중국,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류 열풍이 대단한 데다 적잖이 외교 문제가 불거지는 두 나라와 달리 갈등 요인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동남아의 잠재적인 관광 구매력은 꽤 크다.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억5800만명으로 세계 인구 5위이며 필리핀 12위, 베트남 15위 등 인구 대국들이 모여있다. 양 회장은 "가장 먼저 풀어야 할 문제는 비자"라면서 "무비자를 하든지 아니면 인터넷 비자 발급이나, 절차를 간소화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비자 받기 어려우면 여행을 오기 힘들다"며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인 인도네시아의 경우 우리나라 여행을 하기 위해 비자를 발급받으려면 수도 자카르타로 이동해 재정보증, 신원보증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비자를 신청해야 한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관광업계에선 정부가 앞으로 내놓을 대책에 서류가 복잡하고 절차가 까다로운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 주요 국가의 한국 비자 발급 과정을 간소화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보 캠페인보다 국내 여행지 상품화가 우선"
 
해외관광객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내관광 활성화에 관해 어떤 의견이 있는지 물었다. 양 회장은 "국내여행 많이 가라고 캠페인이나 홍보만 벌이지 말고 인프라를 갖춰야 하지 않냐"며 "젊은 층 사람들이 차가 없어 국내 여행을 가지 못한다는 얘기를 종종 하는데, 교통수단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이와 관련해 국내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여행주간 등 국내여행 권장 캠페인과 업계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국내관광 확산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달리 양 회장은 '국내 여행 상품화'를 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이미 많은 사람이 홍보 영상이나 각종 매체의 소개로 국내에 좋은 여행지가 많다는 것은 안다"며 "그러면 뭐하나, 상품화가 돼야 떠나지 않겠나"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에서 각 지역만의 콘텐츠와 역사 등의 이야기를 담은 상품을 만들어 내 사람들을 끌어모아야 한다"며 "연구나 조사를 구체적으로 해야 하며, 정부에서도 그런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 회장은 더불어 해외 아웃바운드 시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외국 나가는 여행객 붙잡고 국내여행 떠나라고 하지말고, 나가는 여행객을 활용해 국가간 상호교류를 늘려나가는 큰 그림을 그리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 News1 박세연 기자
© News1 박세연 기자



seulb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