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롯데닷컴, AI 챗봇 '사만다' 선봬…200만개 상품 기반 추천

365일 24시간, 3초 이내 응대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2017-08-14 09:49 송고
© News1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14일 출시했다.

추천 대상 상품군은 화장품, 패션, 가전, 반려동물 등 70여 개 카테고리 내 200만개로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 중 최대 규모다.
롯데닷컴 앱(APP)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아이콘을 누르거나 검색창에 '사만다도와줘'를 입력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만다는 고객이 입력한 메시지 속에서 성별과 연령, 호칭, 아이템, 브랜드 등을 분석한다. 분석한 정보는 매칭되는 연관 카테고리 및 인기 키워드의 결과값과 조합해 고객에게 적합한 시나리오를 선정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할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최대 5단계의 로직을 가지고 있다.

예컨대 "아빠 생일선물 추천해주세요"라고 할 경우 아빠라는 단어에서 40대 이상이라는 연령대와 남성 성별값을 찾아낸다.
이후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류해 '생일' '선물' 키워드 등 과 매칭되는 인기 검색 결과값을 찾아내는 식이다.

롯데닷컴은 고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만다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으로 만들었다.

이종봉 롯데닷컴 UX기획1팀장은 "AI 기반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의 핵심은 계속 진화해 간다는 데에 있다"며 "고객의 이용패턴에 따라 개인화 기능이 추가될 계획으로 사용할수록 더 편리해지는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d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