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간인 사찰 의혹' 문건…시민단체, 인천 동구청장 고발

"보고선·작성자 등 고발 대상 추가 계획"

(인천=뉴스1) 최태용 기자 | 2017-08-10 13:15 송고
인천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들이 10일 오전 인천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흥수 인천 동구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뉴스1 © News1 최태용 기자
인천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들이 10일 오전 인천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흥수 인천 동구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뉴스1 © News1 최태용 기자

민간인 사찰 의혹이 제기된 이흥수 인천 동구청장(뉴스1 8월 9일 보도)을 시민·사회단체가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인천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등은 10일 인천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흥수 동구청장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 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동구에서 만든 것으로 보이는 '동향보고'라는 이름의 2015년 말께 만들어진 문건이 한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됐다.

문건의 제목은 '입주자 대표 취임'으로 신임 대표의 △취임 일시 △세대 수 △신임 대표 직업과 생년월일 △성향 △향후 운영방침 △동장의견 등이 명시돼 있다.

특히 이 문건에는 '사회철학, 정서, 의식연대' 등의 단어를 써가며 대표의 개인적 성향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대목이 있어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문구는 "사회철학 및 정서가 종전 대표와 비슷한 성향으로 의식연대가 가능함"이라는 구절이다.

문건의 보고선도 명시돼 있는데 구청장을 비롯해 부구청장·국장으로, 문건의 기획·작성·보고가 정식 절차를 거쳐 이뤄졌다고도 보여진다.

시민·사회단체는 "공무원이 구청장 지시 없이 주민 성향을 파악해 보고할 이유가 없다"며 "구청장 지시가 반영된 것이라는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봤다.

또 "이번 사건은 단순한 직권남용 사건이 아니다. 구청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행위로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심각한 위법사항"이라며 "무엇보다 우선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당초 이날 기자회견 이후 이 구청장에 대한 고발장을 인천지검에 제출할 계획이었지만 고발 대상을 추가해 11일 제출하기로 했다.

김효진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이흥수 구청장과 함께 문건을 보고 받은 당시 부구청장·국장, 보고자인 동장, 작성자 주무관·실무관을 고발 대상에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rooster8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