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박쥐 구분하려" MBC 블랙리스트 작성자 나타나 '진실공방'

사측 "블랙리스트는 노노갈등…진상조사할 것"
노조 "檢이 밝힐것"…작성자·김장겸 사장 고소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7-08-09 13:33 송고 | 2017-08-09 16:29 최종수정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이른바 'MBC 블랙리스트' 문건과 관련, MBC본사와 김장겸 사장, 작성자 등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제공)© News1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이른바 'MBC 블랙리스트' 문건과 관련, MBC본사와 김장겸 사장, 작성자 등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제공)© News1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언론노조 MBC본부)가 지난 8일 폭로한 사내 '블랙리스트' 문건을 놓고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는 당사자가 나타나 사적인 기록물이라고 주장하면서다.
 
문건 작성자라고 주장한 MBC카메라기자 A씨는 지난 8일 페이스북을 통해 "너무나 비인간적이고 비겁하고 나쁜 사람들"이라고 전날 블랙리스트를 공개한 언론노조 MBC본부를 비난했다.
 
A씨는 2012년 공정방송과 김재철 당시 사장 퇴진을 외치며 파업에 동참했던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러다 그는 이듬해 '제3노조'(MBC노동조합)로 적을 옮겼다. 기존 노조원들은 제3노조를 사측이 만든 어용노조라고 비판하고 있다. 
A씨는 "파업이 끝나고 2012년 7월 복귀했을 때 언론노조원들은 또다른 편가르기를 했다"며 "특히 제가 속한 카메라 기자들의 이중적인 행위들을 반드시 기억하고 싶어 문건을 작성했다"고 경위를 밝혔다.
 
이어 "언론노조 중에 특히 비겁한 행동을 보이는 이른바 '박쥐'들을 구분하고 싶었다"며 "대학을 졸업한지 오랜 뒤라 한글파일도 제대로 만들지 못했지만, 만들어서 저와 함께 MBC노조(제3노조)에 참여한 친한 카메라기자 2명에게 보여줬으며, 이게 전부"라고 주장했다.
 
A씨는 "저는 대단한 위치에 있는 사람도 아니고, 심지어 차장도 아닌 평사원 신분"이라며 "4년이 지난 지금 무슨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상황이 어이없다"고 밝혔다. 또 "공개를 위해 만든 것도 아니고, 괘씸한 박쥐들을 절대로 잊지 말자고 선배 2명과 공유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A씨가 속한 제3노조는 2013년 출범 당시 활동할 노조원 모집 등을 위해 A씨가 개인적으로 기자들의 성향을 분석해 작성한 문건으로 보고 있다. 제3노조는 이날 별도의 성명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MBC 사측은 A씨의 글을 근거로 "블랙리스트는 사실무근으로 드러났다"는 입장이다. MBC는 9일 "조속한 시일 내 전사 차원의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문건의 작성이나 활용에 사측이 개입했을 것이란 세간의 의혹을 부정하고, 이번 사건을 '노노갈등'으로 규정한 것이다. 사측은 전날 문건 폭로 직후엔 "정체불명의 문건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에 대해 법적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언론노조 MBC본부 등에 엄포를 놨었다. 
 
MBC 영상기자회 소속 카메라기자들이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MBC미디어센터 앞에서 '블랙리스트 문건' 관련 회사를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제공)© News1
MBC 영상기자회 소속 카메라기자들이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MBC미디어센터 앞에서 '블랙리스트 문건' 관련 회사를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제공)© News1

그러나 언론노조 MBC본부는'사적 문건'이란 A씨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문건의 내용과 추후 수정내역 등을 보면 여러사람이 작성에 참여했고, 반년 넘게 조직적으로 업데이트한 흔적이 보이기 때문이다. 권혁용 영상기자회장은 "그 사람(작성자)의 위치가 (카메라 기자 전원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거나 일일이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고 했다.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은 "(블랙리스트 하위 등급 기자들) 상당수가 보도국 밖으로 쫓겨나고 인사승진평가에서 누락됐다"면서 "이 문건의 용도는 인사권자가 특정인물을 승진에서 배제하고 불이익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문건 작성자라고 주장한 A씨의 페이스북 글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사건을 '노노갈등'으로 규정짓기 위해 사측이 유령계정을 만들어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의심이다. 해당 계정은 이번 해명글 외에 활동이력이 없다.
 
문건을 둘러싼 진실은 수사기관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MBC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MBC와 김장겸 사장(문건 작성 당시 보도국장), 박용찬 논설위원(당시 취재센터장), 작성자를 부당노동행위 등 혐의로 고소했다.
 
권혁용 회장은 "기자의 인격권, 노동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문서가 존재하고, 실제로 그 내용이 인사나 승진 등에 고스란히 반영됐다"며 "조직적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이는 검찰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MBC 영상기자회는 이날 정오부터 제작부서를 시작으로 제작거부에 돌입하기로 했다. 10일부터는 현장 출입처 취재를 거부하고 전면 제작거부에 들어간다.


chach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