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李총리 "테러는 예방이 최우선…정보수집 관건"(종합)

文정부 첫 국가테러대책委…평창올림픽 대테러 계획 의결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2017-07-27 18:40 송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7.7.27/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7.7.27/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문재인정부 들어 처음으로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테러는 예방이 최우선이고 예방을 위해서는 정보수집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위원회에서 "IS가 최근 많이 위축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IS의 외국인 테러 전투원들이 본국으로 귀환하고 아시아에 침투해 테러공포는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총리는 "특히 IS가 우리나라를 십자군 동맹국으로 지목한 바 있어 테러로부터 우리가 안전지대라고 장담하기 어렵다"며 "최근에는 우리 해외 공관도 테러의 대상인 것 같은 첩보가 입수돼 테러가 더 이상 남의 일만은 아닌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일도 남지 않은 평창동계올림픽은 세계인이 모이는 무대이므로 테러대책은 더욱 공고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평창동계 올림픽 대테러안전 활동기본계획 △국가테러대책 위원회 및 테러대책실무위원회 운영규정 일부개정안 △경기북부 대테러특공대 지정을 심의·의결했다.
아울러 최근 ISIS(IS의 다른 표현)의 우리나라 테러위협 실태 및 대응방안, 다중이용시설 분야 테러예방 실태 및 향후 추진계획,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 등을 보고·논의했다.

위원회는 테러방지법에 따라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 안전 활동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고, 대테러센터는 안전하고 성공적인 대회운영을 위해 경찰·소방·군 등 관계기관과 함께 단계별 대테러안전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대테러·안전 활동세부시행계획에 맞춰 관계기관 합동주요시설 점검 및 개최지 대테러종합훈련을 시행하고 내년에는 종합상황실, 현장안전통제실 등을 대회현장에 구성해 대테러안전 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위원회는 정부조직법 및 시행령개정에 맞춰 새로운 국가대테러 체계 재정비를 위해 '테러대책실무위원회 운영규정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소방청 119구조구급국장과 해양경찰청 경비국장이 실무위원회에 새로 포함됐으며 실무위원회도 기존 19개 기관에서 20개 기관으로 확대·개편됐다.

위원회는 서울·경기·강원지역에 국가중요시설이 밀집해있으나 그 동안 서울경찰특공대만 대테러특공대로 지정된 점을 고려해 경기북부경찰특공대도 대테러특공대로 지정·의결했다.

국무조정실은 "이로써 경기와 강원지역에 더욱 효율적인 테러대비태세가 확립되고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한 운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