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北미사일 발사징후 없어"…NSC상임위 열어 점검(종합)

靑관계자 "발사예상지역 기상 안좋아"
北도발 현실화시 文정부 대북구상 영향 촉각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7-07-27 17:56 송고
(청와대 제공) 2017.7.4/뉴스1 © News1
(청와대 제공) 2017.7.4/뉴스1 © News1

청와대는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인 27일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도발 가능성이 점쳐진 가운데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했다.

이날 오후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최근 남북관계 현황을 논의하는 등 상황점검에도 나섰다.
특히 청와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현실화될 경우 문재인 대통령 취임 뒤 북한의 잇단 도발에도 남북군사실무회담과 적십자회담 제의 등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았던 문재인정부의 대북구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촉각을 곤두세웠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새벽 (발사) 징후는 없던 것으로 안다"며 "기상청에 따르면 북한 (발사예상지역) 기상이 별로 좋지 않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기상이 좋지 않아 오늘 미사일 발사는 없을 것 같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며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외신들은 최근 북한이 정전협정 64주년인 이날 ICBM급 미사일 또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가능성이 높다는 보도를 줄지어 했다. 한미정보당국에선 미사일 발사예상 지역에서 김정은 전용차량과 북한 군 고위 지휘관을 태운 다수 차량 이동상황을 파악했다는 국내언론 보도도 나와 긴장감이 고조됐었다.

청와대 내에선 문 대통령이 북한 도발엔 단호히 대응하면서도 최근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상호중단을 위한 군사실무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제의하는 등 대화기조를 유지해온 상황에 북한이 도발을 감행할 경우 문 대통령의 이른바 '베를린 구상'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북한이 만약 ICBM급 미사일 도발을 현실화한다면 미국과 일본 등 국제사회의 강경한 움직임이 예상되는데다 대치 기류가 강해질수록 문재인 정부가 북핵 문제에서 주도권을 행사하긴커녕 일정기간 '대화기조'를 지속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 처할 수 있어서다.

더욱이 북한 미사일 도발이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독일 쾨르버 재단 초청연설 당시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중단 시점으로 제안한 이날 이뤄진다면 사실상 문 대통령 대화제의를 거절하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은 청와대의 고민지점이다.

일각에선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향후 마련될 대화테이블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포석 성격이 강해 북한이 도발하더라도 갑작스럽게 우리측 대화 제의를 수용하거나 역제안을 내놓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그러나 북한이 이날 미사일 발사를 위한 특이동향을 보이지 않으면서 일단 문 대통령이 제안한 '대화 제의의 불씨'는 살아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선 북한 동향 관련 보고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런 상황과 관련해선 대통령이 안보실로부터 자주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안다"고 했다.

다만 지금까지 북한이 예상치못한 시점에 주로 도발을 해온만큼 청와대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NSC상임위를 연 이유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금일 오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상임위 정례회의가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최근 남북관계 현황과 한반도 안보정세를 평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청와대는 즉각 NSC상임위를 개최하며, 필요할 경우 문 대통령이 NSC전체회의를 주재할 수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은 그동안 미국이 즉각 대응하기 힘들게 미국 시간으로 금요일 밤이나 연휴 중간 도발해왔던 만큼 금주 주말까진 발사 가능성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