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 '제보조작' 이용주 소환 초읽기…'윗선' 정조준

"8일 이용주 보좌관 휴대전화 압수"…정밀분석 중
박지원·안철수 소환 배제 못해…지도부 줄소환 가능성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7-07-13 11:42 송고 | 2017-07-13 13:29 최종수정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검찰은 지난 8일 이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해 정밀조사했다. 이 의원은 이유미씨가 조작한 제보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부터 입수해  공개를 결정한 인물로 알려졌다. 2017.7.6/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역임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검찰은 지난 8일 이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해 정밀조사했다. 이 의원은 이유미씨가 조작한 제보를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부터 입수해  공개를 결정한 인물로 알려졌다. 2017.7.6/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검찰이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의 정점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나섰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가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정밀 분석 중인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핵심 피의자인 이유미씨(38·여)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40)을 구속한 검찰이 이번에는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을 공개적으로 정조준하면서 지도부 줄소환 가능성도 제기된다. 

검찰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8일 이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정밀분석했다. 검찰이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의 남동생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하루 앞둔 시점이다.

앞서 김 보좌관은 지난 6일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돌아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아들의 채용 특혜 의혹이 유포되기 직전인 5월4일 이 전 최고위원이 이 의원에게 전달한 제보내용을 검증하기 위한 자리에 함께한 인물이다.

검찰이 김 보좌관을 조사하고 이틀 뒤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은 참고인 진술에서 '윗선'이 제보조작에 개입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대선캠프의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으면서 이씨가 조작한 제보를 입수,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하기로 결정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특히 이 의원은 지난 5월5월 직접 제보 폭로 기자회견에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보고체계의 '정점'이다.

지난 3일 검찰에 소환돼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은 "이 전 최고위원이 이씨로부터 자료를 받아 이 의원에게 전달했다"며 "이것이 공식 통로"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이 제보조작의 전말을 언제 인지했느냐에 따라 당 최고점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의 조사도 불가피할 수 있다. 

박 전 대표는 이 전 최고위원이 공명선거추진단에 제보를 전달하기 전인 지난 5월1일 그로부터 조작된 자료가 담긴 바이버 문자를 건네받고 이 전 최고위원과의 통화로 조작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미 검찰은 "제보내용의 진위 검증의 최종책임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에 있다"며 "발표를 했거나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한 한 사람이 1차 책임 당사자"라고 규정하고 '윗선'에 대한 수사 의지를 밝힌 상태다.

검찰은 당시 직접 제보 폭로한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부단장이 당시 '필요 최소한의 검증 의무'를 다했는지, 제보조작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들은 지난 5월5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입수한 제보를 폭로한 뒤 이 전 최고위원에게 제보 조작 확인을 요구했지만 '타당한 증거'를 얻지 못했음에도 이튿날인 7일 "두 사람이 양심적인 제보를 했다"며 2차 폭로를 단행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8일 적절한 장소에서 김 보좌관의 휴대전화를 압수했다"면서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압수한 것은 아니다. 김 보좌관은 여전히 참고인 신분이고 이 의원에 대한 소환통보나 서면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검찰이 이 의원의 보좌관을 압수수색하는 등 국민의당 최고 지도부를 향해 강하게 압박하는 가운데 본격적으로 급물살을 탄 '윗선' 수사의 귀추가 주목된다.


dongchoi8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