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관광공사 사태 책임지고 황준기 사장 사퇴하라"

공익감사 청구한 시민단체 논평…"형사고발 검토"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7-07-05 14:29 송고
인천관광공사 로고(인천관광공사 제공) © News1 최태용 기자
인천관광공사 로고(인천관광공사 제공) © News1 최태용 기자


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황준기 인천관광공사 사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감사원 감사 결과 직원 특혜채용과 협력업체 횡령사건 무사 등에 황 사장의 부당한 업무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참여예산센터는 5일 논평을 내 “황 사장은 감사원 감사 결과에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3월 관광공사의 각종 의혹을 밝혀달라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이후 감사원은 5월 실질심사를 벌여 이달 4일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관광공사는 2015년 11월 2급(경력직) 간부를 채용하기 위한 채용공고를 내면서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은 것은 물론 인천시장의 승인도 받지 않고 채용기준을 완화했다. 이 결과 자격기준이 미달된 황 사장 측근 A씨가 최종 합격했다.

관광공사는 또 지난해 A씨가 총괄한 ‘국제해양·안전장비 박람회’에서 협력업체 B사가 3억원의 공금을 횡령한 사실을 알면서도 고발하지 않고 무마시켰다.
감사원은 이 같은 일련의 과정에 황 사장의 ‘부당한 업무지시’가 있었다며 유정복 시장에게 황 사장을 문책(경고 이상)하라고 통보했다.

이들 단체는 “황 사장은 관련규정을 위배해 직원채용을 지시하고 협력업체를 고발하지 않도록 지시하는 등 오만함의 극치를 보였다”며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 형사고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혜채용 당사자이면서 협력업체 공금횡령 사건의 책임자인 A씨도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namj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