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 수능 출제오류에도 버티던 김영수 원장 돌연 사퇴…왜?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이틀전 물러나
국사편찬위원장 이어 두번째…'줄사퇴' 신호탄?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17-07-02 15:08 송고 | 2017-07-02 15:18 최종수정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지난해 11월2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 발표 브리핑에서 한국사 14번 문항과 물리II 9번 문항 출제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뉴스1 DB)/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지난해 11월2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 발표 브리핑에서 한국사 14번 문항과 물리II 9번 문항 출제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뉴스1 DB)/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두 문제나 출제 오류를 냈던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의 김영수 원장이 최근 전격 사퇴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원장은 수능 출제오류가 발생하면 평가원장이 책임지고 사퇴하던 관례와 달리 7개월 동안 자리를 지켜왔던 터라 그의 갑작스런 퇴진에 관심이 모아진다.

역사(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총괄하던 국사편찬위원장이 지난 5월 물러난 이후 평가원장도 자진 사퇴하면서 박근혜정부에서 임명된 교육 관련 기관장의 줄사퇴로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2일 평가원 등에 따르면 김 원장은 지난달 30일 오후 평가원에서 이임식을 갖고 원장에서 물러났다. 김 원장은 이임식 바로 전날 김준영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에게 사표를 제출해 이튿날 수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평가원은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이다. 이달부터 차기 원장이 취임할 때까지 이화진 부원장이 원장 직무대행을 맡는다.

2015년 4월13일 제9대 원장으로 취임한 김 원장은 아직 3년 임기가 9개월 넘게 남았다. 지난해 11월 치러진 2017학년도 수능에서 두 문제나 출제 오류가 발생했던 게 직접적 원인으로 보인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처음 필수과목으로 치러진 한국사에서 14번 문항이 복수정답으로 인정됐다. 물리Ⅱ 9번 문항은 보기에 정답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1994년 수능이 도입된 이후 출제 오류는 모두 여섯 차례 8문항에서 발생했다. 그 가운데 2004학년도, 2008학년도, 2015학년도 수능 직후에는 당시 평가원장이 출제 오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하지만 김영수 원장은 지난해 11월25일 2017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를 발표하며 "책임질 일은 책임지겠다"면서도 "아직 (2016년 12월7일까지) 채점 등의 일이 남아 있다"며 사퇴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채점이 끝난 이후에도 평가원 측은 "적절한 시기에 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넘어갔다. 이후 국정농단 파문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안 의결 등에 묻혀 김 원장의 퇴진론은 흐지부지됐다. 

올해 3월28일 '2018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게획'을 발표하면서도 김 원장은 비슷한 입장을 고수했다. 기자들이 수능 출제오류에 대한 책임을 묻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검정 등 여러 고려할 사항이 아직 남아 있다. 사표를 낼 때가 되면 사표를 내겠다"고 말해 빈축을 샀다.

평가원 관계자는 "그동안은 본인이 사퇴 의사가 있어도 교과서 검증 등 주변상황이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듣고 있다"며 "(사퇴는) 일신상의 사유로 본인이 판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여러 차례 전화를 하고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국교육개발원장·한국학중앙연구원장·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거취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교육 관련 공공기관장이 사퇴한 것은 이번이 두번째이다.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 업무를 총괄했던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인 5월17일 교육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사표는 이튿날 바로 수리됐다. 후임 국사편찬위원장에는 안중근 연구의 권위자로 꼽히는 조광 고려대 명예교수가 지난달 11일 임명됐다.

반면 국사편찬위원장과 함께 국정 역사교과서 개발에 핵심 역할을 했던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과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등은 현재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 국정교과서 편찬 당시 편찬심의위원으로 참여했다. 편찬심의위원은 집필기준에 해당하는 편찬기준과 편수용어를 심의하고 집필진이 쓴 교과서 원고를 검토·심의해 수정·보완하는 역할을 했다.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장도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무관하지 않다. 박 전 대통령이 이사장을 지낸 영남대 교수 출신인 김 원장은 2015년 교육부 차관으로 재직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주도했다. 여론의 반대에도 황우여 당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함께 2015년 10월1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행정예고를 강행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는 지난달 2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정교과서 추진 과정에 핵심 역할을 했던 인사들의 책임론에 대해 "책임이 있다면 책임의 일단을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후보자 위치에서 그 말씀을 구체적으로 드리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jinn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